국민들 화났다. 관권 부정 선거 정권은 수서발 별도법인 중단하라

국민철도 사유화 즉각 중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은 15시부터 서울역에서 1만 조합원 상경 서울역 집회를 열고 수서발 KTX 별도법인 추진 철회하고  단체교섭에 나설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결의 대회는 '철도파업 승리/민영화ㆍ연금개악 저지/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결의대회의 사전대회로 개최되어 철도파업 참여 1만 조합원 상경 투쟁에 보태진 민주노총 산하 지역본부와 연맹 단위 간부 활동가들과 시민들이 보태저 1만5천여명이 참여해 장내정리 하느라 10분정도 늦은 15시10분경에 철도노조 이우배 조직실장의 사회로 시작되었다.

 
 

 

서울역 광장 앞쪽(용산 쪽) 무대에서 구역사를 지나 역전 파출소까지 사람들이 들어찰 정도로 많이 모여 결국 도로 1차선을 경찰과 실랑이 끝에 확보한 후에서야 자리를 잡고 시작 할 수 있을 만큼 이번 철도파업이 민영화를 저지하고 생존권을 사수하여야 하는 민중들에게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 해 준 것이다.

 

이 자리에서 철도파업 김명환 쟁의대책위원장(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은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속에 진행되고 있는 철도민영화저지를 위한 철도노동자의 총파업 투쟁은 정당하며 정부와 코래일이 수서발 KTX 별도법인 설립 추진을 중단하지 않으면  총파업 투쟁은 중단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17일까지 이에 응답해 줄것과 국회 국토교통위에서도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 했다.아울러 17일까지 국민과 철도노동자가 만족할 만한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 박근혜 댓통령의 당선 1주년인 오는 19일 대규모 2차 상경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이후 전개된 사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와 코래일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투쟁명령 제3호를 발하였다.

 
 

투쟁명령 제3호는 ▲중단 없는 파업투쟁을 전개하고 파업대오를 사수할 것 ▲17일은 모든 지역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필수유지 근무자는 휴일에 파업에 적극 결합하며 업무 시에는 안전 투쟁에 적극 임할 것 ▲19일 2차 대규모 상경투쟁을 모든 역량을 모아 준비할 것 등의 지침으로 하달되었다. 

 
 

 

 

그리고 국제연대를 위해 방한한 국제운수노련(ITF) 철도분과 외스타인 아슬락센(노르웨이) 의장은 “한국 정부가 노조를 탄압하기 위해 벌이는 직위해제 등 불법적 전술을 반대”라며 “파업 노동자의 징계는 국제기준 상 불법행위이며 정당하지 않아서 동지들이 불법적인 행위를 한 것이 아니라 한국 정부가 국제법을 어기고 인권침해를 하고 있다”고 한국정부를 규탄하고 철도노동자들을 엄호하면서 “동지들은 혼자 투쟁하는 것이 아니고 전세계 모든 철도노동자들이 이 투쟁을 지켜보고 있다”고 연대사를 했다.  

 

철도노조 사전 결의대회에 이어 곧바로 본대회인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민주노총 김경자 부위원장의 사회로 열렸다. 본 대회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으며,  '안녕하십니까? 대자보 릴레이를 하고 있는 학생들이 고려대에서 이곳 서울역까지 행진해와 2만여명에 이르는 참석자가 함께 하였다.

 
 

 

본 대회가 시작되자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 이상무 위원장이 무대에 올라 투쟁의 결의를 다지기 위한 삭발식을 하였고 투쟁 발언에 나섰다. 삭발식을 거행하는 동안 '국민의 명령이다 철도파업 승리하자', '박근혜가 책임지고 철도민영화 중단하라', '민주노총 단결투쟁 파업투쟁 승리하자' 등 구호를 외치고 '철도파업 승리하자'와 '민영화를 막아내자', '박근혜가 해결하라'에 맞추어 팔박자구호를 외쳤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투쟁 발언을 통해  "세상이 통고하고 있다. 정리해고 당한 쌍용이 통곡하고 있고 권력과 자본이 결탁해서 살인을 저지르고 있는 밀양이 통곡하고 있으며 온갖 곳에 투쟁하는 사람들이 통곡하고 있다",“노동자는 연대·단결하고 투쟁해야 노동자다. 동지들의 모습이 투쟁 현장에 보이지 않는다면 누구도 이 세상을 바꿘낼 수 없다",“민주노총이 투쟁의 중심에 서서 세상을 바꾸자". "오늘을 기점으로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공세적으로 투쟁해서 이 세상을 바꿔나갑시다. 그 투쟁에 온몸으로 함께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인권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 민주주의 법학연구회 등 법률가들이 철도노조 파업은 정당하며 탄압을 중단하라는 법률가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에 앞선 민변 노동위원장인 권영국 변호사는 "수서발 KTX 별도법인 설립과 철도공사가 고소고발을 남발하고 있는 모두가 대법원 판례와 노동법을 위반하고 있는 불법임을 다시한번 명백히 확인한다"며 선언에 이른 경위를 설명했다.

 
 

 이들은 선언문 발표을 통해 “수서발 KTX가 설립돼 연간 4,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경우, 그 피해는 철도공사 노동자들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다”, "눈 앞에 보이는 범죄행위를 막고 무엇보다 본인의 근로조건과 사회·경제적 지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철도 파업은 지극히 정당하다”, "경찰 소환 대상자는 철도조합원이 아니라 철도공사 임원들"이라며 "대법원은 소극적 노무제공으로 인한 파업은 사용자가 예측할 수 없는 시기에 전격적으로 이루어저 사용자의 사업운영에 심대한 혼란내지 막대한 손해를 초래하여 사용자의 사업계속에 관한 자유의사가 제압, 혼란된 경우만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가 성립한다고 판시하고 있다"고 적시하며 철도민영화저지를 위한 철도파업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선언을 하였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김진숙 지도위원은 무대에 올라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과 박근혜를 연근혜시스터즈로  비꼬며 “회초리를 든 어머니의 찢어지는 마음으로 7848명의 직위해제했다는 최연혜 사장님. 그 말을 뉴스에서 들은 어머니의 마음은 어떠했을 것인가”라며 “노심초사 나오는 한마디 한마디에 부모님은 자식 걱정에 심장이 오그라들 것”이라면서 박근혜 댓통령에게는 “대통령 선거에 개입해서 부정을 저지른 국정원은 자체 개혁하라더니, 철도노조는 무슨 죽을죄를 지었다고 8천명을 징계하고 2백명을 고소·고발하나”라고 비꼬았다.

또 “철도는 국민의 것이고 철도 노동자에게는 청춘이고 모든 것을 바친 것”이라며 “저들은 무대포 칼춤을 추지만 우리는 영혼이 담긴 투쟁을 해야 된다. 잘 버티자. 꼭 이기자”며 투쟁을 독려했다.

 

이어 철도노조 6개 지방본부 쟁의대책위원장들이 무대에 올랐는데 부산본부장은 "보다 보다 철도파업 투쟁을 국민들이 이렇게 많이 지지하는 것은 처음 이라며 반드시 승리해 민영화를 저지시킬 것"이라고 투쟁 결의를 하였다.

사전대회에 이어 무대에 다시 오른 김명환 위원장도 철도노조 조합원들에게 “조합원 동지들은 결의대회 직후 열리는 촛불집회에 한 사람의 열외 없이 자리를 사수해 달라”고 지침을 내리고 "철도파업 반드시 승리해 민영화를 막아내자"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마친 후 같은 자리에서 철도 민영화 반대 철도파업 승리! 국가기관 정치공작 대선개입 규탄 24차 촛불집회는 시국회의가 진행하였다. 이자리에서도 철도민영화 저지 투쟁을 지지하고 엄호 하자는 주장들과 함께 민중들의 삶을 피폐시키는 불법부정선거로 당선되어 철도, 가스, 수도 등 모든 공공사업을 사유화하려는 박근해 댓통령을 끌어 내려야 한다는 주장들을 하였다. 시국회의는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촛불집회를 철도노조 상경투쟁에 맞춰 다음주에는 19일 목요일에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촛불에는 최근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비운동권 학생들의 "안녕하십니까" 대자보 릴레이를 하고 있는 학생들이 고려대에서 모여 집회 장소인 서울역까지 행진해 민주노총 결의 대회가 진행중인 가운데 도착을 해 촛불까지 참여를 하며 엉망으로 돌아가고 있는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위해서라도 관심을 갖고 시천 해보고자 한다는 의지를 표현해 주어 촛불대회를 한층 빛났다.

 
 

"박근혜 대통령 서강대 후배로 사느라 안녕하지 못합니다.", "안녕들하십니까? 언론이 죽어서 안녕하지 못합니다!", "가슴이 먹먹했다. 마음이 불편했다.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구호들이 눈에 뛰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