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통해 철저 진상규명, 서병수 부산시장 수사해야"

부산시민사회단체, 엘시티 특검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이하 부산운동본부)가 엘시티 사업 비리에 대한 특검 수사를 당장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3월 국회가 대선 이후 엘시티특검을 도입하기로 잠정 합의했으나 대선이 끝난 후 두 달이 가까워져도 이 문제가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자 시민사회가 나선 것이다.

부산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부산운동본부는 3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수사로는 부산지역 대형 게이트인 엘시티 사업 비리 전모를 밝힐 수 없다”며 “신속히 특검을 도입해 제대로 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엘시티 사업 비리는 장기간 부산지역의 온갖 부정부패와 그 세력이 결합된 비리”라며 “만약 부산에서 사업 비리와 관련된 유착과 그 책임 소재를 분명히 가리지 않는다면 부산의 적폐청산은 미완으로 남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엘시티 사업 비리와 관련 인허가 과정 각종 특혜와 비리, 부동산투자이민제 지정, 부산은행의 특혜 대출, 군인공제회 이자 면제, 주택도시보증공사 특혜 보증에 대한 의혹이 규명되지 않았고 이와 연루된 공무원, 정치인, 학자, 언론, 사법당국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가 3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엘시티 비리 의혹에 대한 특검 실시를 촉구했다. 사진 =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가 3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엘시티 비리 의혹에 대한 특검 실시를 촉구했다. 사진 =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신세민 부산지역본부장은 “엘시티 비리 의혹은 고위층과 수사기간이 연루됐기 때문에 기존의 검찰 수사를 신뢰하기 어렵다”며 “의혹을 계속 부풀리기보다 제대로 된 특검을 통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엘시티 비리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서병수 부산 시장에 대한 수사도 촉구했다.

부산운동본부는 이날부터 엘시티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을 벌여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5일 오후 6시에는 부산 서면 주디스 태화 앞에서 ‘엘시티 게이트 규탄 시민대회’를 개최한다.

시행 초기부터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된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부지에 초대형 호텔과 아파트 2동의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엘시티 사업에 관해 지난 해 7월부터 검찰이 수사에 착수해 올 3월 수사 결과를 발표했으나 핵심 의혹을 밝히지 못했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정기룡 전 부산시장 경제특보는 지난 달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으나 정작 의혹의 핵심 당사자들에 대한 수사는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부산 경실련 등이 소속된 부산시민운동단체도 26일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배덕광 의원(당시 해운대구청장), 서병수 부산시장을 엘시티 비리 의혹 핵심 3인방으로 지목하며 “특히 서 시장을 수사해야 엘시티의 각종 인허가 특혜 비리가 제대로 밝혀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도 특검을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