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문재오 공무원노조 충북 사무처장 병문안 뒤늦게 알려져

“얼른 일어나서 큰 목소리로 나에게 소리 질러야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뇌출혈로 투병중인 공무원노조 간부를 조용히 병문안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달 15일 오후 5시 20분 경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 문재오 사무처장이 입원해 있는 대전의 한 병원을 찾아가 위문했다. 이 자리에는 이 지사와 수행원, 문 처장과 가족 등 5명 정도가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의 병문안은 문 처장 가족의 입을 통해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에 전달되면서 공개됐다. 문 처장은 뇌를 크게 다쳐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는 와중에도 이 지사의 이름과 얼굴을 정확하게 기억했고 눈물까지 흘린 것으로 당시 배석자들은 전했다.

이 지사는 이날 30분 동안 병원에 머물면서 문 처장에게 “얼른 자리 털고 일어나서 복귀하고, 예전처럼 큰 목소리로 나에게 소리를 질러라”라고 주문했고, 가족에게는 “의지가 강한 사람인만큼 꼭 완쾌할 거다. 힘내시라”고 격려했다.

이 지사와 문 처장은 23살의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싸우면서 친해진 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사가 문 처장을 병문안하며 “빨리 나아서 소리 질러라”라고 건넨 덕담에서 둘의 사이가 어땠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 이시종 충북도지사(왼쪽)가 지난 달, 투병 중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 문재오 사무처장을 병문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 이시종 충북도지사(왼쪽)가 지난 달, 투병 중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 문재오 사무처장을 병문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이 지사는 2010년과 2014년 치러진 33~34대 충북도지사 선거에서 연거푸 당선됐다. 문 처장도 비슷한 시기 6~7기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 사무처장에 연달아 당선됐다. 그러면서 이들은 종합감사를 비롯해 가축질병 전염병 대응, 부단체장 낙하산 인사 등 많은 지점에서 파열음을 냈다.

지난 2012년 11월에는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가 이 지사를 검찰에 고발하기까지 했다. 공무원을 모금에 동원하는 것은 직권 남용일 뿐만 아니라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했다는 게 고발 이유였다.

이들은 소통으로 상생의 길을 찾기도 했다. 지난 2014년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충북에서 살처분된 가금류가 109농가에서 180만9000마리에 달했다. 하지만 예년과 달리 공무원이 투입되지 않고 살처분 전문가들이 이 일을 도맡았다. 충북 공무원 노사가 정부에 건의하고 노력을 기울인 결과였다.

한편 문 처장은 지난해 7월 자택 화장실에서 쓰러지면서 머리를 크게 다쳐 7개월째 투병 중이다. 가족들은 매월 500만원에 달하는 병원비 마련에 애를 태우고 있다. 변변한 실비보험이 없어 재활치료비, 간병비 등을 고스란히 가족이 떠안아야 하는 형편이다.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는 문 처장 돕기 계좌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은행은 농협 계좌번호 1187-01-004046, 예금주는 공무원노조충북본부다. 이와 관련해 궁금한 점은 공무원노조 충북본부(043-236-7701)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