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선거관리 업무 개선 등 적극 반영할 것"

공무원노조 투개표사무 문제 개선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중남, 이하 조합)은 공직선거와 관련, 투개표 사무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해 투개표 업무에 동원되는 조합원들의 고충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지난 달(4. 6) 공직선거와 관련, 투개표 사무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가 제시한바 있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의정지원과 강동완 사무관을 공무원노조에 보내 노동조합의 입장을 듣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조합 사무실을 찾아와 정책실장을 면담하고 투개표종사원의 식대 현실화와 투표 관리관의 교육 방식 개선 등의 조합 요구사항을 경청했다.

공무원노조 임복균 정책실장은 “공직선거일에 대부분 지방공무원에게 선거관리 업무를 맡기고 있다”면서 “투표관리관은 국가공무원과 교직원에서도 위촉할 수 있으나 편의적으로 일선 지자체 공무원에게 업무를 맡기고 있다”고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다.

현장조합원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기회도 마련됐다. 공무원노조 의왕시지부 정용섭 정책기획부장은 “과거의 열악했던 상황에 비해 개선된 점도 있지만, 아직도 15시간 씩 투표사무를 수행해야 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근로기준법에 의한 휴일 및 야근근무를 적용할 것, 휴게시간 없는 투표사무, 식사 시간 중 투표사무 사고 문제, 모의 투표 등 실질적인 교육 강화 등을 요구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강동완 사무관은 “사무총장에게 공무원노조의 의견을 직접 보고하겠다”면서 “이후에도 개선점에 대한 요구가 있을 경우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4월6일 4.11 총선을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선거사무 종사자의 여건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각 본부 지부별 선거관리 사무에 대한 의견을 취합해 6월 중 중앙선관위에 공식적인 요구사항을 다시 한번 더 전달할 계획이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