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민주당 의원은 제명-진보당 의원 발언엔 퇴장

국회 마지막 본회의 경색정국 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양승조, 장하나 의원의 제명안을 새누리당이 국회 윤리위에 제출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처했던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열렸다. 그러나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이 이날 “장하나·양승조 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즉각 소집해 제명 조치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여야의원 간 고성이 오가는 등 국회 파행을 예고했다.

홍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대통령에 대한) 암살 가능성을 암시하는 등 국민을 선동했다”면서 “국회 윤리위원회는 즉각 제명조치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측 의원들은 이 발언에 “거짓말하지 마세요”라고 고함을 지르는 등 항의했다.

홍 의원이 지목한 발언은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을 무기로 신공안 통치와 신유신통치로 박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경고를 새겨들어야 한다”는 양승조 의원의 말이다.

▲ 올해 마지막 본회의가 열린 10일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이 5분 발언에 나서자 새누리당 의원들 대다수가 본회의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 올해 마지막 본회의가 열린 10일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이 5분 발언에 나서자 새누리당 의원들 대다수가 본회의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홍 의원은 야당의원들의 항의에도 “헌법정신을 부정한 의원들은 대국민 사과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수위를 높였다.

한편 이날 철도민영화의 부당함에 대한 5분 발언에 나선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의 순서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대다수 퇴장해 또 한 번 경색된 정국을 반영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추진하는 철도민영화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단체행동권 역시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이며, 노동자들에 대한 공포정치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