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7일에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투쟁 승리 결의대회 가져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직접 고용 책임져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총파업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직접 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 총파업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직접 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지난 27일 오후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김원창 열사정신 계승!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자회사 전환 중단! 노정교섭 촉구! 총파업 투쟁승리 수도권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대회는 지난 19일 자회사 전환에 반대하며 정규직 전환 촉구 투쟁을 벌이다 숨진 고 김원창 열사(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조 울산항만공사지회장)를 추모하며 시작했다.

이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발언하며 자회사 전환의 문제점과 각 기관의 비민주적인 정규직 전환 절차를 규탄했다. 김현준 한국마사회지부장은 “우리가 원하는 건 단지 고용안정이다. 그러나 공공기관들이 너도나도 자회사 결정하고 있다. 자기네 일자리 늘리는 데 급급하고 있다. 330개 자회사가 생기면 330명의 공공기관 자회사 임원, 사장 자리가 만들어 진다”고 비판했다.

손미숙 한국잡월드분회 조합원은 “누군가가 어디서 일하세요? 라고 물으면, '잡월드에서 일합니다. 그런데 서울랜드 직원입니다. 2년마다 한 번 씩 운영사가 바뀌고 매년 퇴직하고 새롭게 입사를 하는 비정규직입니다'라는 설명을 길게 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잡월드에서 일하는 잡월드 직원'이 되는 것이 우리가 원하는 바다”라고 말했다.

김광중 예술강사노조 위원장은 “5천 명의 예술 강사들이 19년째 상시 지속해서 일하고 있다. 작년과 올해 정규직화 심의를 진행했지만 부결되었다. 예술 강사들의 내년 임금이 삭감되었고 일자리사업이라는 이유로 35세 이상 강사들은 해고하고 있다”면서 문제를 지적했다.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인 오동훈 공공연대노조 한국전력 신안성 변전소분회장은 “한전 사장은 정규직 전환 사업에 단 1의 관심도 없다. 모든 공공기관과 정부가 과연 우리가 하는 투쟁과 전환 사업에 부담감을 느끼고 책임감을 느끼고 있는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요금소 수납원인 유창근 공공연대노조 한국도로공사영업소지회장과 강원랜드에서 근무하는 김형태 민주연합노조 정선지부장 등이 발언에 나서 자회사 운영과 전환방식 등을 규탄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우리가 앞서 싸워서 실현하자. 공단의 낙하산 이사장, 노동부 관료들의 손에 맡기지 않고 우리의 힘으로 만들어가자. 80만 조합원과 함께 투쟁해서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0으로 만드는 투쟁을 승리로 일궈내자”고 외쳤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11월 21일 적폐청산·노조할 권리·사회대개혁을 촉구하는 총파업을 진행한다. 이날 민주노총 16개 지역본부도 전국 각지에서 24일부터 총파업 투쟁의 결의를 다지고 시민들에게 이를 알리기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 총파업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현수막을 찢는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 총파업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현수막을 찢는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