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방해하는 외교부를 규탄한다.

양대노총 및 100여개 시민사회단체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 추진관련 외교부 입장’규탄 공동기자회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 노총을 비롯한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24일 2시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외교부 앞에서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반대하는 외교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부산지역 220개 단체로 구성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특별위원회’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운동을 지지하며 올바른 역사의식을 정립하기 위한 운동에 함께 할 것을 다짐했다.

지난 2016년 8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일제 식민지시기 참혹한 노동의 현장이었던 일본 단바 망간 광산에 처음으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웠다. 이후 2017년 8월 서울 용산역, 인천 부평공원, 제주 제주항에도 세워졌다. 그리고 올해 5월 1일 부산지역과 경남 창원지역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건립될 예정이다. 그런데 한국 외교부는 16일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인근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에 대해 외교공관의 보호 관련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고 이로 인해 외교적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큰 사안’이라며 일방적인 공문을 보내왔다.

민주노총 김명한 위원장은 여는 발언에서 “한국 외교부는 일본의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강제동원된 피해자들의 아픔과 분노들 먼저 헤아려야 하며, 일본 정부에 진정한 ‘사과’를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이우백 통일위원장의 그간의 경과보고 이후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김재하 상임대표는 규탄발언에서 “일제강점기 800만명의 노동자들이 일본으로 끌려갔고, 150만명의 노동자들이 동남아나 사할린으로 끌려갔으며, 이 노동자들의 힘으로 현재 일본의 대기업이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사죄나 배상을 한 적이 없다”며 “이제야 그 분들을 기리는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미안한 마음을 먼저 담아야 한다”고 했다. 또한 “외교부는 한미정상회담이 다가오는 시기에 일본의 심기를 건드리지 말라고 하며 부산시와 동구청을 압박하고 있다”며 이는 박근혜정권 당시 소녀상 철거사태와 유사한 행위라며 자국민을 위한 외교부라면 당장 부산시에 대한 압력을 멈출 것을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오는 5월 1일 경남 창원과 부산에 세워질 강제징용노동자상은 친일역사 청산과 일본의 진정한 사죄, 배상에 대한 요구를 표현한 것이며 설립부지에 대한 선택은 부산시민들의 몫”이라며 “외교부는 일본정부의 눈치 보기를 중단하고 당당한 주권국가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것”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일본은 전쟁범죄 사죄하라!-5월 1일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옆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이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을 함께 펼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주업, 이하 공무원노조)은 지난 18일 “외교부는 징용노동자상 건립 방해 행위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무원노조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의 건립을 방해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할 수 없으며 특히 16일 시행된 외교부 공문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은 어두운 과거에서 희망과 평화를 상징하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의지의 표현이며, 노동자의 인권 존중을 위해 반드시 건립되어야 하며 노동자상의 건립과 부지선정은 온전히 부산시민의 선택임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