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대회 열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416연대, FTA대응대책위, 빈민·장애인대회준비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공동주최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대회’가 지난 18일 오후 5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진행됐다.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각 대표자들은 대회사에서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정권을 퇴진시켰고 그 적폐세력들을 감옥으로 보냈다”며 새정부 출범 이후 노동개악 철회, 백남기 농민에 대한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지 등 성과를 언급했다. 이어 “박근혜정권에 맞서 민중총궐기를 주도했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박근혜와 함께 감옥에 있는 웃지 못할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양심수 석방을 요구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FTA 개악 강행, 광화문차벽 재등장, 사드 배치 강행 등 문제점을 지적하고 노조 할 권리와 비정규직 철폐, 쌀값 보장, 노점상 탄압과 여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등을 지적했다.

이에 앞서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은 농민대회를, 빈곤사회연대는 빈민·장애인대회를, 4·16연대는 세월호 행진을 각각 진행한 뒤 마포대교에 집결했다. 1만2천여명의 참가자들은 매서운 한파 속에서 마포대교 남단에서 국 회앞까지 ‘적폐청산 대행진’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적폐의 주범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즉각 해체와 함께 소속의원들의 의원직 반납을 요구했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당사 앞에서 “세월호 참사뿐만 아니라 가습기 살균제 참사까지 함께 진상을 규명해야 하는 제2기 특조위 구성에 앞서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은 완전히 빠져야 한다”고 발언했다. 사회자가 4·16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밝히는 과정에서 막말을 서슴지 않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이름을 호명하는 가운데 쓰레기가 담긴 봉투와 전단을 구겨 던지는 퍼포먼스가 대회 막바지에 진행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