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가족 등, 인양 과정 공개 및 독립적 선체조사위 활동 보장 촉구

"세월호 인양과 함께 진실 인양 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가 침몰한 지 만 3년 만에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시민사회는 인양 성공을 환영하면서도 미수습자 수습과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4.16국민조사위원회는 23일 공동으로 ‘진실규명‧미수습자 수습의 희망이 인양됐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선 “많은 아쉬움은 일단 접어두고 고생하고 수고한 모든 이들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한다”며 “이제부터가 시작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장 먼저 미수습자들을 더 이상의 상처없이 가족들의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미수습자 수색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월호 희생자 304명 가운데 조은화, 허다윤, 남현철, 박영인 등 단원고 학생 3명과 고창석, 양승진 등 단원고 교사 2명, 권재근‧권혁규 부자, 이영숙씨 등 총 9명이 미수습됐다.

이들은 세월호 인양과정의 투명한 공개와 함께 ‘세월호선체조사 및 보존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선체조사위원회가 인양과 수습, 조사의 주체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일 국회를 통과한 선체조사특별법은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조사위원회를 통해 인양과정을 감독하고 선체를 조사하게 하는 법이다.

성명은 “그동안 선체 인양과정에서 정부와 해수부는 철저하게 가족들을 배제시키고 불투명한 행정을 보여왔다”며 “해수부는 세월호 잔존물 보존작업에 대한 추진 계획을 공개하고 인양과 그 이후의 전 과정을 국민, 가족과 함께 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해수부는 선체조사위 공식 출범 이전에 가족협의회에서 선출된 위원과 야당 추천위원 등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선체조사위 설립 준비단을 공식파트너로 인정하라”고 주장했다.

성명 말미에서 이들은 국회와 차기 대선 후보들에게도 “국민들이 원하는 투명한 세월호 선체 인양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도 같은 날 성명을 발표해 “세월호 선체인양은 함께 묻혀 있던 진실을 인양하는 출발이어야 한다”며 세월호 침몰의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했다.

민주노총은 “304명의 무고한 희생자들이 있었지만 침몰의 원인은 물론 책임자 누구도 밝히지 못한 채 3년을 보내왔다”며 “밝히지 못한 것이 아니라 은폐와 조작, 방해와 탄압의 시간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통과된 특별법에 의한 선체조사위원회의 독립적 조사활동으로 이제 진실을 하나씩 밝혀야”하고 선체조사위의 조사활동에 “정부의 개입과 간섭, 통제는 철저히 차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세월호 특조위가 “박근혜 정권의 집요한 방해와 탄압으로 활동이 종료”됐다며 다시 특별법을 제정해 특조위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