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고 보자 마구잡이 앱, 국민의 활용도는 뒷전"

정부가 만든 앱, 1일 평균 1명도 안받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제작한 스마트폰 앱들이 불필요하게 제작돼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고용노동부와 산하기관들이 23억원을 사용해 제작한 33개의 스마트폰용 앱들이 유사.중복 기능을 가진 것은 물론 활용률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4천여 만원의 제작비를 지출한 한국고용정보원의 ‘잡캐스트’, ‘고용통계’는 `12년이후 현재까지 1일 평균 다운건수가 1명도 되지 않았다. ‘직업동영상’, ‘근로복지공단앱’은 하루에 두명도 다운받지 않았고, 특히 1천8백만원을 투자하여 2011년에 제작한 한국고용정보원의 잡캐스트 앱은 지금까지 다운로드 횟수는 31회에 불과한 실정이다.

 
 

김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10년부터 고용노동부와 산하기관들은 총 33개(개발중 6개 포함)의 스마트폰 앱을 제작하는데 23억원의 예산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기관별로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10개) 5억 4천, 한국고용정보원(9개) 7억 2천, 고용노동부(4개) 1억 3천 등이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복된 기능을 가진 앱들이 다수를 이뤘다. 구인구직 및 직업훈련 등의 정보와 관련하여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부원은 8억 2천만원을 들여 7개의 앱을 제작했으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산업안전·보건 정보에 관련된 앱을 이미 6개나 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1억 6천을 들여 유사한 내용의 앱을 3개나 더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정확한 수요조사, 필요성, 향후 전망, 국민 편의와 활용도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없이 ‘마구잡이로 만든다’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실정”이라며 “정보를 민간에 개방하여 민간 스스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