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무효 선언 촉구와 세계 행동에 나서'

"일본 정부 돈 100억, 1000억 줘도 안 받아 사과 먼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정부에 무효 선언 촉구와 세계 행동에 나섰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1)가 "아베 총리가 직접 나와 진심으로 법적 사죄와 보상을 하지 않는 한 100억, 1000억을 준다 해도 절대 받지 않겠다"며 한-일 위안부 협정에 대해 양국 모두 강하게 비판했다.

김 할머니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전국행동)" 발족식에 참석 해 "우리는 황국정부(일본정부)가 나서서 해결하라고 24년간 싸워 왔는데. 타결 됐다는 소식을 듣고 허무 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당해 보지 않아서 그렇다"면서 "박근혜정부가 타협하기 전 우리 할머니들에게 와서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냐?' 물어서 일본과 협상을 해야 함에도 할머니들에게 한마디 없어 자기들 끼리 속닥속닥 해가지고 타결 했다"고 박근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1)가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식'에 참석 해 피해자 증언과 졸속적인 한-일 협상을 비판하고 있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1)가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식'에 참석 해 피해자 증언과 졸속적인 한-일 협상을 비판하고 있다.

발족식에 함께 참석한 이용수 할머니(89)도 "15살 어느 저녁 일본군과 한 여성이 집안까지 들어와 나를대만의 신주 가미가제 공군부대로 끌고 갔다"며 "군인방에 들어가지 않으려 하자 머리카락을 양손으로 잡고 이러 저리 끌고 다녔다"면서 "그때 엄마라고 크게 불렀다. 그 소리가 머리에서 들리는지 귀에서 들리는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소리가 들린다"며 일본군의 폭력에 치를 떨며 눈물을 글썽거렸다.

또 이 할머니는"대통령이 미치지 않고서야 역사에 길이길이 남을. 이런 문제를 (졸속적으로) 해결하려고 했겠느냐"며 "위안부 문제를 이걸로(10억 엔) 해결하려는 것은 택도 없는 소리다"면서 "한-일 협정을 절대 반대다. 나는 끝까지 올바른 역사와 우리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대한민국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에 의한 공식 사과와 공식 배상을 받아 내지 못한다"면 "해방을 맞이한 것이 아니다"며 "국민들이 힘을 주신다면. 국민들 믿고 끝까지 투쟁 해 진정한 독립을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전국행동은 제2의 아시아평화국민기금에 한국 정부의 재단 설립과 일본 정부의 10억 엔 출현을 거부한다"며 "대신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과 전 세계인과 손잡고 모금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행동은 한국전신대문제대책협회의 등 383개 단체와 335명의 시민으로 구성 해 전국행동 발족식을 개최 했다. 전국행동은 '일본군 위안부 정의와 기억 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복지 및 지원사업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및 기록 보존사업 ▲평화비(펑화의 소녀상) 건립 및 추모사업 ▲일본군 '위안부' 관련 교육사업 ▲미래세대를 위한 장학사업 ▲출판사업 ▲홍보 및 모금사업 등을 벌인다.

또 전국행동은 ▲유엔 기구에 긴급호소 서안 발송 ▲무효 및 재협상 약속 받기 ▲전국 동시다발 수요시위와 문화제 ▲3월 미국 캠페인 ▲세계 1억 명 서명운동 ▲아시아연대회의(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네덜란드, 일본, 남측, 북측, 중국) 긴급 대표자 회의 등 국제연대 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전국행동은 기자회견 후 프레스센터에서 외교부 정문까지 "한-일 협정을 폐기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이들은 외교통상부 정문에서 외교통상부 동북아1과장에게 직접 '한국 정부에 보내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전달식은 외교통상부 정문에는 경찰들의 삼엄한 경비 속에 이루어 졌으며, 외교통상부 민원실로 접견하거나 기본적인 예우를 보이지 않아 참가한 시민들에게 빈축을 사기도 했다. 

한편 전국행동은 기자회견 앞서 관련단체 대표자와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군'위안부' 정의와 기억재단 설립(안)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 선언문 ▲한국정부에 보내는 요구서 ▲일본 정부에 보내는 요구서 ▲1.13일 신년 기자회견 중 이루어진 박근혜 대통령의 일본군'위안부' 관련 발언에 대한 반박문 등을 수정 후 박수로 만장일치 의결 했다.

▲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외교부 정문 앞에서 '한국 정부에 보내는 요구서'를 외교통상부 동북아1과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외교부 정문 앞에서 '한국 정부에 보내는 요구서'를 외교통상부 동북아1과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