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출범 2주년 기자회견 진행

“국가의 안전을 위해 소방관 안전 보장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가 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노조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열어 소방관이 안전해야 대한민국이 안전하다며 이를 위한 4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4대 중점과제는 소방인력 충원 소방정 계급 시도 권역별 순환근무 도입 소방행정인력 별도 채용 7년째 동결 중인 위험수당 인상이다. 소방본부는 지난 202176일 출범했다.

김주형 소방본부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김주형 공무원노조 소방본부장은 소방본부 출범 후 지난 2년간 10년을 염원했던 31교대를 확대시행하여 근무체계 개선을 이뤄냈으며, 경찰직장협의회와 연대해 공안직 수준의 급여체계를 도입하고 1인당 10만 원 이상의 기본급 인상을 이루는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면서 소방본부는 2만 조합원의 거대 조직이 되었다. 앞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 노동자로서 당당히 나아가 7만 소방관들의 목소리 들려주겠다고 외쳤다.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소방본부는 2만 조합원 시대를 개척하여 소방공무원의 대표 노조가 되었다. 이 모든 일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과 민주노총이라는 큰 힘과 민주노조라는 동일하게 지향하는 가치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도 소방만의 외침의 한계를 넘어 연대하고 더 크게 단결하여 한국사회를 국민이 더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강명주 부산소방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현장발언에 나선 강명주 소방본부 부산소방지부장은 세상을 바꾸고 소방관의 삶을 바꾸기 위해 2년 전 노조를 만들었고, 그제야 우리의 권리를 요구하고 쟁취하였다. 노조 출범 2주년의 기쁨을 만씩하고 싶지만 작금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면서 공무원 인력 감축을 시도하고 있는 정부는 현장 소방관도 줄여야 한다며 소방차량 탑승 인원을 줄이려고 한다. 소방관의 안전이 위협받으면 결국 국민의 안전이 위험해진다. 국민이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리 높여 간절히 외친다고 호소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소방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동조합 출범 후 2년간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소방관이지만 그 이면에는 만성적 인력 부족과 상명하복식 계급문화가 여전하며 소방공무원의 노동인권은 무시당하기 일쑤라며 최근에 보도된 소방 최고위직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엄청난 인사청탁 비리 행위에 7만 소방관들은 분노를 금치 못하며, 소방 고위직들은 살을 깎는 심정으로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7만의 눈으로 당신들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소방본부가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본부가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본부가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본부가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본부가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본부가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