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개최 앞두고 시민사회 ‘자진사퇴’ 한목소리

인권외면위원회 장본인 ‘현병철’ 즉각 사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오후 2시부터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개최된 가운데, 현 위원장에 대한 연임을 반대하는 각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병철 연임반대와 국가인권위 바로세우기 전국 긴급행동’은 6월16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지난 3년 간 국가인권위원회를 ‘국가인권외면위원회’로 전락시킨 장본인인 현병철씨의 연임에 반대한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 현병철 인권위원장 후보의 청문회가 개최되는 국회앞에서 시민들이 인권을 외면하고 권력의 이익을 쫒는 사람이 인권위원장으로 다시 임명되어서는 아니된다는 기자회견을 통해 임명안을 부결해 줄것을 요구하고 있다.
▲ 현병철 인권위원장 후보의 청문회가 개최되는 국회앞에서 시민들이 인권을 외면하고 권력의 이익을 쫒는 사람이 인권위원장으로 다시 임명되어서는 아니된다는 기자회견을 통해 임명안을 부결해 줄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국가 공권력의 피해자들인 용산참사의 유가족과, 민간사찰의 피해자, 쌍용차 노동자들을 왜 보호하려 하지 않았는지 먼저 대답해야 한다”면서 “지난 3년 인권위원장으로 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지 국민 앞에 대답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긴급행동은 전국 400개 인권시민단체 및 각계 인사들이 참여한 공동선언문을 인사청문회에 앞서 국회 운영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현병철 위원장 연임결정 즉각철회, 국회의 권한으로 위원장 연임을 막아낼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현병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용산 참사와 관련해 당시 인권위가 경찰 지휘부도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하려 하자 현 후보자가 이를 가로막은 의혹과 민간인 불법 사찰 피해자의 진정을 각하시키는 등의 과거 행적에 대한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 후보자의 아들이 체중을 부풀려 병역을 기피한 의혹, 인권위 재임기간 중 개인적으로 사용한 업무추진비 등도 많은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