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현장소식] 서울지역본부 종로구지부

"‘부정부패 척결’ 조직적 사명 걸고 노동조합 반드시 지켜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의 기치로 공무원노조가 출범한 지 20년을 넘겼지만, 아직도 지방자치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업체에 일감 몰아주기, 채용비리, 인사특혜 등 부정(不正)한 소식들이 들려온다. 이번에는 수도 서울의 중심 종로구가 이슈의 중심에 섰다. 부정부패에 맞서 내부 자정을 위한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종로구지부(지부장 전은숙)의 투쟁이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됐다. 

▲ 전은숙 종로구지부장이 정문헌 구청장 규탄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전은숙 종로구지부장이 정문헌 구청장 규탄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정치인 출신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취임 후 6개월 동안 각종 의혹과 소문에 휩싸였다.
국회의원 시절 함께한 측근들을 무더기 채용했고, 그들과 관련된 업체와 시범사업 명목으로 수의계약을 하는가 하면, 전 구청장 임기 중 주요보직을 맡았던 특정 지역 출신의 직원을 인사 조치했다는 것. 또한, 시구 행정직 인사교류에는 “분위기 환기 차원에서 계획교류를 한다.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공복임을 잊지 말라”면서 6명을 강제 전출했다. 구청장의 최측근인 비서실장은 과장, 팀장을 불러 업무보고를 받는가 하면, 계약에 직접 개입하면서 ‘비선행정’이라는 비난도 일고 있다. 

지부는 구청장의 취임 직후 단행한 인사에서 특정 지역 출신을 배제한 것과 관련, 지난해 7월 ‘지역주의로 갈라치기 하지 말라’는 경고를 시작으로, 12월에는 ‘공복 발언 취소와 강제전출 즉각 중단’과 ‘사적 채용, 사익추구 예산편성 중단과 업체 관련 채용직원 전원 파면’을 요구하는 입장을 내놨다.

적반하장도 유분수, 정 구청장은 자신의 잘못을 꼬집는 노동조합을 향해 사과 대신 ‘칼 휘두르기’를 선택했다. 12월 한 달 새 4차례 공문을 시행, 공무원노조법에 의거한 가입 범위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탈퇴를 종용했다. 무려 네 번째 공문으로 ‘법령 미준수자에 대해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협박까지 담았다. 

▲ 지난 9일 공무원노조 전호일 위원장이 정문헌 종로구청장 규탄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지난 9일 공무원노조 전호일 위원장이 정문헌 종로구청장 규탄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지부는 지난해 12월 19일 시작한 정문헌 구청장 규탄 1인 시위를 올해 들어 공무원노조 전호일 위원장과 부위원장 등의 참여로 확대했다. 일부 조합원의 이탈은 있지만, 전 지부장과 간부들은 매일 조합원을 만나며 ‘당당한 종로’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얘기하고 있다. 주 1회 투쟁소식지를 발행하고, 조합원 간담회와 부서순회를 통해 부정부패와 맞선 지부의 투쟁이 정당함을 적극 알려내고 있다. 

“역사의 시계가 과거로 회귀했다. 구청장은 노동조합에 대한 혐오를 덧씌워 조합원과 노동조합을 분리하고 결국 노조를 깨려고 한다. 부정부패를 바로잡자고 했더니 노조탄압으로 일관하는 것을 묵인할 수는 없다. 지금이야말로 공무원 사회의 줄 세우기와 부정에 맞서 당당히 싸워야 할 때다. 조합원의 힘을 믿고 우리 힘으로 민주노조를 당당히 지켜내겠다.”, 전 지부장이 조합원에게 전하는 결의이자 약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