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31일 추모성명 내고 ‘죽음의 행렬’ 끊을 특단의 대책 강력 촉구

또 죽었다! … “정부는 공무원노동자의 죽음에 즉각 답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지부의 추모팝업창_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전주시지부의 추모팝업창_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또 한 명의 공무원노동자가 순직했다.
지난 29일, 공무원노조 전주시지부 조합원 A씨가 6.1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5월 27일과 28일) 34시간 장시간 근무 후 쓰러져 결국 사망했다. 사전투표 업무 중 몸의 이상을 느꼈음에도 총괄자로서의 책임을 다하다 결국 희생되었다. 장시간 노동과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무한 희생과 봉사를 강요당해 온 공무원노동자의 ‘예견된 죽음’이다.

▲ 공무원노조 전북본부 각 지부에서 내건 추모현수막
▲ 공무원노조 전북본부 각 지부에서 내건 추모현수막

이와 관련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 이하 공무원노조)은 31일 추모성명을 내고, 즉각적인 순직처리를 요구하고, 공무원노동자들이 더는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공무원노조는 성명을 통해 “그동안 중단되지 않는 죽음의 행렬을 끊기 위해 정부의 각성과 대책 마련을 수없이 촉구해 왔지만, 정부는 OECD 평균에도 못 미치는 행정인력 부족 등 안이한 태도로 공무원의 죽음을 방관해 왔다”면서 “늦어도 너무 늦었다. 정부와 지자체는 처절히 반성하고 공무원들의 노동실태를 철저히 파악하여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노조는 고인에 대한 신속한 순직처리와 함께 ▲ 공무원 인력 확충 ▲ 선거사무 전반 개선 ▲ 공무원노동자의 노동환경 파악으로 특단의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 전북본부가 고인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겠다는 결심으로 추모현수막을 걸었다.
▲ 전북본부가 고인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겠다는 결심으로 추모현수막을 걸었다.

같은 날 고인이 소속된 공무원노조 전북본부와 전주시지부에서도 추모성명을 내놨다.
공무원노조 전북본부는 “정부는 이제라도 공무원노동자의 절규와 반복되는 죽음에 답하라! 공무원노동자의 생명을 재난업무 뒤로 미뤄 놓지 말라! 지금이 바로 또 다른 죽음을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면서 “부족한 인력과 살인적인 노동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공무원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 전주시지부가 조합원의 순직을 애도하며 추모현수막을 걸었다.
▲ 전주시지부가 조합원의 순직을 애도하며 추모현수막을 걸었다.

또한 공무원노조 전주시지부는 “2년 전 코로나19 대응을 휘애 긴급 행정지원 업무를 하던 신창섭 조합원이 과로로 순직하고, 불과 3개월 전 공직을 시작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신규공무원이 업무 과중으로 생을 마감한 데 이어 또 한 조합원이 사전투표 27일 새벽 5시부터 28일 투표연장 2시간을 포함 투표사무를 위해 최소 34시간 이상의 과로로 죽음에 내몰렸다”면서 “부족한 인력과 살인적인 노동의 근무여건을 바꿔내지 않으면 또 다른 죽음으로 귀결되는 결국, 모두가 불행할 수밖에 없는 엄혹한 굴레를 언제까지 두고 봐야 하는가!”라며 분노의 목소리를 냈다.

한편, 공무원노조 전호일 위원장은 30일 공무원노조 사무실을 방문한 김승호 신임 인사혁신처장에게 과중한 업무에 내몰린 공무원들의 실상을 지적하며, “어제 전주시 공무원이 사전투표 업무를 하고 과로로 죽음을 맞았다. 이런 안타까운 죽음이 현장에서 계속되고 있다. 일선 민원업무를 비롯해서 산불 등 재난업무, 코로나 업무, 선거 업무 등 과중한 업무에 내몰린 공무원노동자들에게 임금인상과 수당 현실화 등 제대로 된 처우를 해 달라”고 강력 요구한 바 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