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강원본부 성명… 삼척시장 사죄·책임자 문책 촉구

강원 삼척 PNG 심포지엄 러 차관 신분 진위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삼척시가 최근 개최한 ‘세계 가스 에너지 및 PNG(Pipe-line Natural Gas) 심포지엄’에서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으로 소개된 참석자의 직책을 둘러싸고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전국공무원노조 강원지역본부(본부장 김병률)는 2일 성명을 발표하고 삼척시장의 사죄와 책임자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삼척시는 지난달 14일∼16일 러시아 에너지부 관계자 등 7개국 60여 국내외 인사가 참가한 가운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사진=삼척시정뉴스 갈무리
▲ 사진=삼척시정뉴스 갈무리

하지만, 이날 참석한 러시아 시몬 다닐로프(Semyon Danilov)씨를 삼척시가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으로 소개했으나 에너지부 산하 에너지청 해외투자부문 부서장인 것으로 밝혀졌다.

김병률 본부장은 공무원U신문과 통화에서 “지난 10월 대구에서 열린 세계에너지총회에 참석했던 차관도, 공무원인지도 모르는 러시아 관계자를 대구에서 삼척까지 데려오기 위해 헬기 비용으로 4300만원을 사용하고, 국제적인 행사로 보이기 위해 심포지엄에 총 5억 원의 예산을 사용했다”면서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김 본부장은 또 “삼척대 총장 출신인 김대수 삼척시장은 심포지엄 추진을 삼척대에 위탁 줬는데, 심포지엄을 추진했던 삼척대(현 강원대 삼척캠퍼스) 관계자조차 모르고 데려 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강원지역본부는 2일 성명을 통해 “삼척시가 행사의 위상을 높일 목적으로 심포지엄 참가자가 차관이 아님을 알고 있었음에도 의도적으로 차관으로 격상시켰다”면서 “시민의 눈과 귀를 가려 마치 PNG 터미널 유치에 유리한 상황이 조성된 것처럼 일종의 ‘쇼’를 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사건이 누구의 지시에 의해 시작되고 조작됐는지 낱낱이 밝히고자 감사원 감사와 더불어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한다”면서 “특히 김대수 삼척시장은 대시민 사기극에 대해 합당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죄해야 하며 관련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이번 사건에 대한 처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분명히 지켜볼 것”이라면서 “삼척시가 유야무야 넘어가려 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사건의 진상이 명명백백 밝혀지도록 직접 행동에 돌입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삼척시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열린 삼척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당시 러시아 대표단으로 삼척을 방문한 인사는 연방에너지청 공무원”이라면서 “연방과 지방으로 이원화된 러시아 정부구조 특성상 지방정부의 차관급과 비슷한 지위 공무원을 외교상 예우 차원에서 차관으로 표현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삼척시의회는 2일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려 했지만, 러시아 차관이라고 밝힌 인사의 신분이 불명확하고 5억 원이나 되는 예산집행 내역이 공개되지 않아 결국 무산됐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