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민주당 문재인 참석 시국미사, 스님 1012명 시국선언

천주교-기독교-불교… ‘시국선언’ 파고 높아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의 '시국미사' 파장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와 여권, 보수단체들이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의 시국미사에 대해 '종북'으로 몰고 있는 상황에서 기독교에 이어 조계종 승려 1천여명이 시국선언에 나서는 가하면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국회에서 시국미사를 갖는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에 따른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가톨릭 신자인 문재인 의원 등 민주당 의원 20여 명은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시국 미사'를 열었다. 이날 미사 집전은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1세대로 평가되는 김병상 신부가 맡았다. 함세웅 신부도 참석했다.

▲ TV조선 보도화면 갈무리.
▲ TV조선 보도화면 갈무리.

문 의원은 미사 참석 직전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과 종북몰이가 도를 넘어서서 사제단과 신부에 대해서까지 종북몰이를 하는 것에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천주교 미사에서 했던 강론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수사를 한다는데 아마 세계적으로 웃음거리가 되고 전 세계 가톨릭의 공분을 사는 그런 일이 아닐까 싶다. 한마디로 부끄러운 행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계종 승려 1천여명도 시국선언에 참여했다. 조계종 실천불교승가회는 이날 서울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승려 1012인 명의의 시국선언문을 통해 "민주주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선거에 권력기관이 조직적으로 동원되어 민의를 왜곡한 사건과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검찰의 경찰 수사의 정권개입 사태를 보며 한국사회의 민주주의 시계가 거꾸로 후퇴하는 극한의 절망을 경험하고 있다"고 탄식했다.

이들은 "지금 한국사회는 국가권력에 의해 민주주의 훼손되는 등 과거 개발독재정권이 2013년 우리사회에 재연되고 있다"며 "우리는 작금의 사태를 단순한 부정선거 차원이 아닌 민주주의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로 규정한다"고 질타했다.

▲ 채널A 보도화면 갈무리.
▲ 채널A 보도화면 갈무리.

이들은 이어 "현 정부는 자신과 정치적 노선을 달리하는 이들을 종북세력으로 규정하며 정국을 극단적인 이념 투쟁의 장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국민대통합이 시대적과제로 떠오른 시점에서 매카시즘 광풍이 다시금 재연되고 있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의 남북정책에 대해서도 "남북간 상생 협력의 길은 어떠한가. 지난한 NLL 논쟁으로 남북간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고 개성공단은 아직 정상회되지 못하고, 이산가족 상봉도 기약없이 미뤄졌다"며 "국민들은 곤궁한 일상과 더불어 끝도 모를 안보불안감에 사로잡혀 힘든 삶을 이어가는데 현 정부는 이를 해결할 의지와 역량을 못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초노령연금 등 복지공약 후퇴 논란과 관련해서도 "대선 당시 약속한 복지공약이 점차 후퇴하고 민생 역시 점차 피폐해져가고 있다"며 "양극화 해소, 청년실업 해결 등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을 박근혜 정부과 과연 챙길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제 박근혜 정부는 국가조직이 대선에 불법개입해 민의를 훼손하는 현 상황이 진정한 민주주의고, 민생을 외면하고 극단적, 이념적 갈등을 조장하는 정부의 모습이 정부 출범당시 주창한 국민대통합의 진정한 모습인지 분명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부의장 법안스님은 "정부의 태도 여하에 따라 동안거가 끝날 무렵이 되면 어느정도 전체적인 뜻이 모여서 향후 단계적으로 진행할 사항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