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동청 앞에서 청와대까지 2.85km 걸으며 노조할 권리 요구

ILO 핵심협약 비준 촉구 '노동자 국제 대행진' 열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과 ILO긴급행동이 17일 오후 서울 고용노동청에서 청와대 앞까지 행진을 하며 ILO 핵심협약의 즉각적 비준을 촉구했다.
▲ 민주노총과 ILO긴급행동이 17일 오후 서울 고용노동청에서 청와대 앞까지 행진을 하며 ILO 핵심협약의 즉각적 비준을 촉구했다.

ILO창립 100주년 총회가 열리고 있는 스위스 제네바와 한국에서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이 함께 거리로 나서며 국제적 연대를 과시했다.

17일 오후 5시 민주노총과 ILO긴급행동은 ILO 핵심협약 비준을 ‘조건 없이, 개악 없이, 지금 당장’ 시행할 것을 촉구하며 ‘노조할 권리 쟁취 노동자 국제 대행진’에 나섰다.

이번 대행진은 이날 국제노총(ITUC)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하는 집회와 행진 두 시간 앞서 진행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됐다.

긴급행동은 “스위스 국제노총 집회와 행진에 참가하는 노동자들에게 한국의 상황을 알려 국제연대를 호소하기 위해 이번 대행진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서울 중구 서울지방노동청 앞을 출발해 종로와 광화문을 거쳐 청와대까지 2.85km를 차도를 따라 행진했다.

민주노총은 “2.85km가 ILO 100주년의 100과 핵심협약 98호, 87호의 숫자를 합친 285를 상징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행진에 앞서 민주노총 김경자 수석부위원장은 “정부에서 경총 등 경영계의 요구를 수렴해 개악안을 제출할 가능성이 높다”며 “만약 경영계 요구가 반영된다면 (핵심협약 미비준에 대해) 한국을 압박하고 있는 EU(유럽연합)의 제재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일관되게 조건 없는 즉각적 선비준을 요구해 왔다”며 “정부는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와 공무원노조-특수고용자 문제 등 직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행진에 나선 노동자들은 ‘ILO 핵심협약 비준하라’, ‘조건없이 지금당장’이라고 적힌 손피켓을 들고 “핵심 협약 비준하고 노조할 권리 보장하라”, “단결권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행진 선두 차량에서는 스피커폰으로 서울 시민들에게 행진에 나선 이유를 설명하고 행진 구호를 선창하며 행진을 이끌었다. 

이들은 “우리는 ILO 핵심협약 비준으로 모든 노동자가 뭉치고 요구하고 행동할 권리를 보장하는 사회로 나아가자고 행진하고 있다”며 “낮은 임금도 참고, 장시간 노동도 참고, 부당한 지시도 참는 노동이 아니라, 인간다운 노동을 위해 노동자 스스로 권리를 주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권리가 노조할 권리”라고 주장했다.

약 1시간 반 동안 행진해 청와대 앞에 도착한 노동자들은 약식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에는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노조 서천 국립생태원지회 조합원과 공무원노조 이승애 부위원장이 투쟁 발언에 나섰다.

국립생태원지회 조합원은 “국립생태원에서 지난해 정규직으로 전환된 노동자들은 용역보다 못한 처우와 임금 삭감을 겪고 있다"며 "정규직 전환은 말뿐인 소문난 잔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23일째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공무원노조 이 부위원장은 “한국의 공무원 수는 OECD 평균의 3분의 1에 불과해 매년 공무원노동자들이 과로사로 목숨을 잃고 있다”며 “공공성을 지켜야 하는 책무를 가진 공무원들도 제대로 된 노동기본권과 정치기본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요구를 적은 연등을 도로 주변에 달며 이날 대행진 행사를 마무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