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광장서 '을'들의 만민공동회 개최

노동자·농민·빈민 "재벌체재개혁 운동에 나서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노동시민사회가 11일 오후 서울시청광장에서 '재벌체제개혁을 위한 을들의 만민공동회'를 개최했다.
▲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노동시민사회가 11일 오후 서울시청광장에서 '재벌체제개혁을 위한 을들의 만민공동회'를 개최했다.

노동자, 중소상인, 농민, 도시빈민 등 우리 사회의 ‘을’들이 재벌체제 타파를 위해 전 국민적 운동에 나선다.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을들의연대 추진위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는 11일 오후 서울시청광장에서 ‘재벌체제개혁을 위한 을들의 만민공동회’를 개최해 이들이 힘을 모아 “재벌체제로 고통 받는 모든 '을'들을 위해 재벌체제 개혁을 위한 연대운동을 전국적으로 펼치겠다”고 결의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만민공동회 추진위원회는 “민주주의를 만들어낸 민의의 공간인 광장에서 노동자, 청년, 중소상인, 자영업자, 농민, 도시빈민, 전문가 등 각계각층이 모여 재벌특혜 중단, 재벌불법초과이익 환수, 재벌불법 경영승계 처벌 등 재벌 체제 개혁을 위한 직접 행동을 발의하기 위해 만민공동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만민공동회는 20개 단체의 재벌개혁 박람회 부스 운영과 경실련 정책위원장 박상인 서울대 교수의 기조 발언과 카톡 오픈 채팅방을 통한 ‘재벌의 문제점’ 온라인 투표, 퀴즈, 원탁회의, 노래패 맥박의 노래 공연,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 박상인 경실련 정책위원장의 기조 강연
▲ 박상인 경실련 정책위원장의 기조 강연

‘지금, 왜 재벌 개혁을 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기조발언을 진행한 박 교수는 “재벌들이 경제력을 이용해 재벌 체제를 위한 법을 만들고 이런 사회‧경제적 구조가 고착화돼 경제력 집중을 만든다”며 재벌 구조의 문제점으로 일감 몰아주기, 기술력 탈취, 자사주 문제, 갑을문제, 단가 후려치기 등을 꼽았다.

그는 “재벌개혁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겠지만 재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우리 사회 다른 현안의 문제 해결은 어렵다”며 “시민‧노동자‧소상공인 등 '을'들이 연대를 통해 제2의 촛불 등 재벌개혁 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가올 총선과 대선 등의 공간을 잘 활용해 정치권을 움직여야 한다고도 발언했다.

이날 가장 인상적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은 각계의 ‘을’들이 서울시청광장에 놓인 70여 개 원탁에 둘러앉아 머리를 맞대고 체벌 체제 개혁을 위해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는 원탁회의였다.
 
각 테이블 별로 5~8명씩 둘러앉은 이들은 ‘재벌체제 개혁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인가’와 ‘그 과제를 위한 실천 방안은 무엇인가?’를 논의하며 의견을 모았다.

‘을’들이 재벌체제 개혁의 시급한 과제로 뽑은 것은 ‘이재용 재구속’, ‘정경유착’, ‘재벌 갑질’ 등이었으며 그 과제를 위한 실천방안으로는 ‘사내유보금 등 재벌 재산 환수’, ‘재벌의 불법 행위 엄중 처벌’ 등의 의견이 많이 나왔다.

만민공동회는 ‘체벌체제개혁을 위한 전국적 을들의 연대 운동’을 결의하는 선언문 발표로 마무리됐다. 이들은 “재벌체제를 개혁하지 않고는 적폐청산도, 사회대개혁도, 미래도, 우리의 삶도 보이지 않는다”며 “재벌체제 개혁에 동의하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전국적 재벌 체제 개혁운동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 2차 만민공동회를 결의하겠다고 밝혔다.

 

 
 
 
 
 
 
 
 
 
 
 
 
 

1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