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9일 공식 건립대회 개최

부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일본영사관 100여 미터 지점에 세워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시민들의 성금으로 만들어진 일제 강제징용노동자상이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장군 동상 인근 쌈지 공원에 건립될 예정이다.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이하 건립특위)는 1일 오전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시의회의 중재역할은 끝났다”며 “노동자상을 동구청과 맺은 4.11합의에 따라 정발장군 동상 주변 쌈지공원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정발장군 동상은 건립특위가 애초 노동자상을 건립하려고 했던 일본영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100여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건립특위는 3일 오후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노동자상 반환 환영대회’를 개최하고 오는 29일 공식적인 건립대회를 치를 계획이다. 시가 강제 철거한 노동자상은 부산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머물다 최근 반환돼 정발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임시로 세워진 상태다.

▲ 강제진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가 5월 1일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 장군 동산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강제진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가 5월 1일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 장군 동산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17일 건립특위와 부산시, 부산시의회는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 등 시민 참여 공론화를 통해 5월 1일 이전에 노동자상 설치 장소를 결정하기로 합의했으나 원탁회의 구성에 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29일 결렬됐다.

앞서 부산시는 건립특위와 동구청이 쌈지공원에 강제노동자상을 세우기로 한 다음날인 12일 기습적으로 노동자상을 철거해 부산지역 노동시민단체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를 비롯한 제단체는 15일 부산시청 로비를 점거하고 노동자상 반환과 부산시장 사과, 책임자 징계 등을 요구하며 강력히 항의했다. 그 결과 오거돈 부산시장은 17일 오전 부산 시민에게 노동자상 강제철거에 대해 사과했으며 시의회가 중재에 나서 원탁회의를 통해 의견을 모의기로 합의했다.

▲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조합원들이 4월 15일 아침 오거돈 부산시장 출근 저지 투쟁을 벌였다.
▲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조합원들이 4월 15일 아침 오거돈 부산시장 출근 저지 투쟁을 벌였다.

건립특위에 참석하고 있는 공무원노조 박중배 부산본부장은 “애초 중재에 나섰던 부산시의회가 원탁회의 구성의 공정성, 중립성 운운하며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 원탁회의를 무산시켰다”며 “29일 시의회추진단이 일방적으로 활동종료를 선언해 5월 1일 전까지 건립한다는 합의가 지켜지지 못하게 됐다. 부산시에 이어 부산시의회마저 시민들을 기만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본부장은 부산시의 분명한 입장도 요구했다. “그는 부산시가 강제노동자상 건립을 방해한다면 부산시청은 다시 투쟁의 장이 될 것이다. 공무원노조 부산본부가 부산시장 퇴진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