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지부. 행정실 업무개선 및 학교 시설 안전관리 강화 방안 마련

경기교육청 일방적 조직개편...70일 농성 투쟁으로 막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조연대가 천막농성을 70일째에 마무리 했다.
▲ 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조연대가 천막농성을 70일째에 마무리 했다.

교육청본부 경기교육청지부(지부장 안재성, 이하 경기교육청지부)가 경기교육청과 행정실 업무경감 및 개선과 학교 안전과 시설관리를 위한 지방공무원을 배치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대한 방안은 단체교섭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경기교육청지부는 경기교육청이 지난해 11월 안전관리국을 폐지하고 학교 시설관리직 정원 축소 및 시설관리 외주화 등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하자 경기도교육청의 공무원 3단체와 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연대(이하 노조연대)를 결성해 기자회견, 1인 시위, 삭발식, 서명운동 등을 하며 일방적인 조직개편을 저지하기 위해 투쟁했다. 노조연대는 학교시설관리 및 안전관리의 공공성 강화와 전문적 영역의 지방공무원 배치를 요구하며 조직개편 과정에서 노사상생을 위한 소통과 협의를 통한 개선안 마련을 경기교육청에 요구했다.

하지만 경기교육청은 노조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화 없이 조직개편을 추진했다. 이에 노조연대는 지난해 12월 23일 경기교육청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고 성실한 노사대화와 상생을 요구하며 3,000배와 오체투지도 진행했다. 경기도의 시민사회단체와 양대노총(민주노총, 한국노총)도 노조연대의 투쟁에 지지와 격려를 보내며 연대했다.

이러한 가운데 노조연대가 지난달 12일 경기교육청 행정담당관실과 조직개편에 따른 행정실 개선안 마련을 위한 노조참여 보장과 각급 학교에 학교시설관리와 시설안전 등을 위한 전문적 영역의 지방공무원 배치 등을 협의기구에서 논의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하지만 경기교육청은 수용을 거부하고 다섯 차례나 노조에 내용증명을 보내 천막농성장 철거를 요구했다. 이에 노조연대는 1인 시위와 대규모 집회 등 장외투쟁을 예고하며 마지막 교섭을 진행해 이재정 교육감과 잠정합의안의 내용을 담은 별건 단체교섭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노조연대는 지난달 27일 단체교섭요구서를 교육청에 전달했고 단체교섭 절차를 진행 중이다. 천막농성장은 농성 70일째인 지난 2일 철거했다.

안재성 경기교육청지부장은 “학교 시설과 안전영역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이번 투쟁으로 경기도교육청 노조들이 연대하고 경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도 결합해 조직적으로 싸웠다. 이번 투쟁을 통해 경기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의 노동조건 및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노사상생을 통해 경기교육의 공공성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투쟁에 함께한 조합과 노동시민사회단체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교섭을 충실하게 준비해 학교의 안전과 공공성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