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기초지자체 부단체장들, 부산본부 건의 수용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부단체장 출퇴근 관용차 ‘갑질’ 의전 퇴출시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본부장 박중배)가 부산 기초지자체 부단체장들의 출퇴근 관용차 의전 관행을 중단시켰다.

부산본부는 25일 부산지역 16개 구·군 부단체장들이 앞으로 출퇴근 시 관용차 의전을 받지 않겠다고 공무원노조와 약속했다고 밝혔다.

부산본부가 앞서 22일 각 지자체 부단체장들에게 관용 차량을 출퇴근을 비롯한 사적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를 묻는 질의서를 보낸 지 이틀 만인 24일 이와 같은 답변을 받아냈다.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지부장들은 부단체장을 직접 면담해 질의서에 서명을 받거나 구두로 확답을 받았다. 답변을 하지 않았던 중구의 경우도 “대세에 따르겠다”고 밝혀 사실상 부산 기초지자체 전체에서 부단체장 출퇴근 관용차 의전 관행이 사라지게 됐다.

부산본부는 질의서에서 “최근 본부가 운영하는 갑질 신고센터에 아침저녁 출퇴근은 물론 밤늦도록 이어진 부단체장의 사적인 술자리까지 관용차를 이용하는 관행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지난해 문재인 정부의 탄생과 부산의 6·13지방선거 결과에서 보았듯 이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지 않으면 그 누구라도 지탄의 대상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전차량 없이 출퇴근한다고 부단체장의 권위나 위신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부산시민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라며 “과도하게 대우받았던 관행을 이제는 내려놓아야 한다”고 건의했다.

박중배 본부장은 “이번에 전수조사를 해 보니 출퇴근 시에 관용차를 이용하지 않는 부단체장들도 이미 있었다”며 “관용차량은 공무상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되지 출퇴근 의전은 근거 없이 이어져온 과도하고 나쁜 관행이었는데 이번에 대다수 부단체장이 공무원노조의 뜻을 수용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부산본부에서 시작된 출퇴근 관용차량 의전 관행 근절은 곧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김주업 위원장은 “현재 부산본부에서 벌이고 있는 ‘관공서 새마을기 내리기 운동’과 ‘출퇴근 의전 갑질 관행 근절투쟁’을 11.9 연가투쟁이 끝난 후 전국의 모든 지부로 확산시키는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며 “법적 근거도 없이 공직사회에 관행적으로 만연되어 온 불합리한 조치와 갑질 행위를 뿌리 뽑아 조합원들의 노동조건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