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수단 동원해 군민·공무원 피해 없도록 대응할 것"

충북본부, 단양군 사이비언론 강력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본부장 김정수, 이하 충북본부)가 단양 지역의 일부 인터넷언론의 무분별한 취재 행태에 대해 사이비언론으로 규정하고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충북본부는 22일 오전 단양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양군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부 기자들의 강압적 취재와 보복성 민원 제기를 즉각 중단하고 단양군지부 조합원과 독자들에게 공개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충북본부는 “사이비 기자와 언론이 활개를 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면서 “고소‧고발‧손해배상 등 법적조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북본부 단양군지부는 지난 달 13일 성명을 통해 “단양군민의 꿈과 희망을 위협하는 사이비언론을 규탄한다”며 지역 인터넷언론의 부적절한 보도를 비판했으며 이후 단양군 민간사회단체연합회와 함께 이들 매체가 “과장기사로 지역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며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단양군지부 김완구 지부장은 “일부 인터넷언론이 자극적 단어를 사용해 악의적 기사를 보도해 단양군의 이미지를 떨어뜨렸다”며 “지부 조합원들의 항의로 지부에서 이를 규탄하는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대응을 시작하자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고 방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해 직원들을 괴롭히고 있다”고 말했다.

▲ 공무원노조 충북본부가 22일 오전 단양군청에서 지역 사이비언론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 공무원노조 충북본부
▲ 공무원노조 충북본부가 22일 오전 단양군청에서 지역 사이비언론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 공무원노조 충북본부

김 지부장에 따르면 해당 언론사는 정상적 업무 수행에 막대한 지장을 줄 수 있는 분량의 정보공개를 청구한 후 막상 자료를 준비해 두면 찾아가지 않고 수수료도 지급하지 않는 등 ‘보복성’ 취재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한다.

김 지부장은 “해당 언론사 기자들은 취재를 빌미로 반말과 고압적 태도를 취해 조합원들뿐 아니라 지역의 다른 언론들과도 갈등을 빚고 있다”며 “언론의 영향력을 이용한 이런 갑질과 사이비보도로 인한 피해는 결국 조합원들과 국민에게로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해당 언론사는 사이비 언론을 규탄한 현수막을 내걸었다는 이유로 김 지부장을 고발한 상태다. 단양군지부는 변호사를 선임해 해당 언론사들의 무차별적인 보도 행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조합원들의 사례 등을 수집하는 등 법률적 대응에 나섰다.

앞서 단양군지부는 일부 인터넷언론사의 부적절한 취재 행태를 근절하기 위해 △사이비 언론사 광고 중단 △단양군청 출입과 브리핑룸 사용 및 보도자료 제한 △악의적 보도 시 언론중재위 제소 및 사법기관 고발 △출입기자 등록지기준 조례 제정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충북본부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사이비언론을 단죄하고 근절하기 위해 법적 조치 등 강력히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