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 관공서 새마을기 내리기운동 본격화…시민사회 동조

새마을기가 왜 태극기와 나란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대다수 시청과 구청 등 관공서에 수십 년째 태극기 옆에 ‘보란 듯이’ 내걸린 새마을기. 새마을기가  국기, 시‧군‧구 깃발과 나란히 걸려 있는데 의문을 제기하며 시대착오적인 새마을기를 이제는 내려야 한다는 운동이 부산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본부장 박중배, 이하 부산본부)가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 등 부산 지역 44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부산시청과 16개 자치구 게양대에 걸린 새마을기 내리기 운동에 나섰다.

부산본부는 지난 달 7일 부산시청 앞에서 이들 단체와 함께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청과 구·군청에 새마을기를 게양하는 것은 시대 흐름에 맞지 않고 국민정서에도 부합되지 않는다”며 “관공서 새마을기를 당장 내리라”고 주장했다. 또한 부산시 16개 구·군청과 구·군의회 의장에게 공문을 보내 새마을운동조직 지원 조례에서 새마을기 게양 관련 내용을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

▲ 적폐청산운동부산본부가 9월 7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후 관공서에 걸린 새마을기를 내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민주노총 부산본부
▲ 적폐청산운동부산본부가 9월 7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후 관공서에 걸린 새마을기를 내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본부는 지난 8월 “유신정권의 표상인 새마을기를 계속 게양할 이유가 없다”며 본격적인 새마을기 내리기를 추진할 것을 밝힌 바 있다.

박중배 본부장은 1일 “그동안 관공서에 관행처럼 새마을기를 태극기와 나란히 거는 것은 잘못됐다는 지적을 지부장들이 계속해왔다”면서 “새마을기는 ‘새마을운동협의회’라는 관변 민간단체를 대표하는 깃발일 뿐인데 이를 태극기와 나란히 게양하는 것은 다른 민간단체와의 형평성과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또한 “새마을운동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과에 비해 과대포장 되어 온 것이 사실”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새마을운동을 자기 아버지 치적으로 여기고 이를 확대하려고 하면서 각 지자체에서 새마을운동을 지원하는 조례를 중복 제정했다”고 지적했다.

박정희 정권은 1976년 총무처 지침으로 관공서에 새마을기를 태극기 옆에 걸도록 강제했다. 이후 1994년부터 새마을기 게양을 지자체 자율에 맡겼으나 많은 지자체에서 ‘새마을운동조직 육성에 관한 조례’ 등의 이름으로 게양 근거를 만들었다. 부산은 2011년 무렵부터 새마을기 게양과 관련된 내용이 각 구·군의 조례로 제정돼 이를 근거로 부산시청과 16개 구·군 전체에 새마을기가 게양되고 있다.

박 본부장은 “11일 열리는 부산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새마을기 게양 관련 문제를 논의할 예정인데 이에 맞춰 부산본부도 이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피케팅과 선전전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본부는 적폐청산부산운동본부와 함께 관공서 새마을기 내리기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더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전국에서는 서울시가 1995년에 새마을기 게양을 중단했고 광주시도 지난 해 ‘촛불 민심’을 반영해 이에 동참했다. 한편 경상남도교육청은 지난 4월 한반도기를 태극기와 나란히 걸어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