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대학본부 경상대지부 투쟁

"경상대학교 '갑질' 없는 공직사회로 만들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대학본부 경상대지부가 15일, 경상남도 진주시 경상대학교 가좌캠퍼스에서 지부 출범식과 함께 ‘경상대 갑질 규탄대회’를 열고 “갑질 없는 공직사회 개혁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경상대지부 오삼석 지부장은 “설립신고 이후 지부 첫 출범식을 개최하면서 지금까지 경상대지부가 문제제기하고 요구해 온 것을 대내외에 알릴 필요성이 있었다”며 이번 집회를 개최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경상대지부는 교직원 ‘승진’ 인사와 관련해 승진심사권을 가진 대학측의 모 국장과 갈등을 빚어왔다. 지부에 따르면 해당 국장은 육아휴직자로 인한 승진 정원이 났음에도 승진을 시키지 않거나 지연하는 등으로 직원들의 불만을 샀다고 한다. 또한 평소에도 교직원에게 자주 고성을 지르거나 업무를 방해해 대학내에서 논란을 일으켜 온 인사다.

 
 

오 지부장은 “해당 국장뿐 아니라 일부 교수 중에도 교직원의 인격을 침해하거나 인권을 무시하는 발언을 해 지부에서 대학 측에 여러 차례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며 이 문제로 총장과 면담까지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총장님이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교수 대표와 직원 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대화하기도 했는데 교수들은 자신들의 갑질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반성하는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며 “이후에도 교수들의 행태에 대한 직원들의 불만이 노조로 접수돼 이번 집회에서 앞으로 그런 행태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항의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는 최근 국공립대의 주요 이슈인 대학평의원회 구성과 관련해 ‘민주적 평의원회 구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함께 나왔다. 지난 해 고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국공립대학에도 대학평의원회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평의회 구성을 둘러싼 논의가 진행 중이다.

경상대지부 출범식과 ‘갑질 고위공무원 규탄대회’에는 공무원노조 이재광 부위원장과 제희근 대학본부장 등 대학본부 소속지부뿐 아니라 박중배 부산본부장 등이 참여했다. 또한 대학본부는 본부 소속 각 지부 명의의 요구안 현수막을 경상대 가좌 캠퍼스 곳곳에 걸어 경상대지부 출범식을 축하하고 지부의 ‘갑질 근절’ 투쟁에 힘을 보탰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