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평창올림픽조직위에 2차에 걸쳐 공식 요청, 조직위 대책·향후 계획 회신

“올림픽파견공무원, 강추위·장기파견 감수하며 헌신…최소한의 업무환경 보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올림픽 파견공무원의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을 거듭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12월과 1월 두 차례에 걸쳐 올림픽 파견공무원의 열악한 근무 환경을 시급히 개선해 달라는 공식요청서를 보냈으며 조직위로부터 모두 공식 답변을 받았다.

공무원노조는 올림픽 개최를 열흘 앞둔 1월 31일, 조직위에 공식 문서를 통해  “국가적 행사를 위해 강추위와 장기파견을 감수하며 헌신하는 이들에게 최소한의 생활과 업무환경이 보장될 수 있도록 시급히 조치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달라”고 요청했다.

노조는 공문에 현장에서 제보된 각종 불만과 문제 사례 등을 정리해 전달했다. 노조가 취합한 문제 사례를 보면 파견공무원들은 적정 인원을 넘는 숙소 배치, 난방이나 온수도 제대로 공급되지 않은 시설 등으로 불편한 겪고 있었다. 또한 세탁기와 화장실, 샤워시설이 부족하거나, TV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숙소도 있었다. 언론에 ‘평창 교도소 식단’이라는 이름으로 보도된, 급식단가 7,8천원에 못 미치는 식단과 콘테이너 사무실 근무자에게 식은 도시락이 제공되는 문제 등도 지적했다. 또한 장시간 업무와 부족한 통근 버스 문제, 휴일 1일 4시간 초과근무 수당 제한 등에 대해서도 개선을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는 2일엔 평창올림픽 파견 공무원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조직위는 8일 공무원노조의 요구에 대해 대회운영 현황과 생활환경 여건 등으로 인한 문제 발생에 대해 양해를 구하는 내용과 향후 대책 마련 등을 담은 공식 답변서를 보냈다.

조직위는 숙박, 수송, 식음 등에 관한 대책과 함께 인력운영국에 고충상담본부를 설치해 대회운영인력의 고충을 접수받아 처리하고 각 기관에 파견복귀 후 대체휴무를 적극 사용토록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12월 22일에도 조직위원회에 근무환경과 초과근무수당 지급 문제 등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조직위는 28일 “파견공무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회신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