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판 전 서울청장이 수사기밀 갖고 나간 것도 인정

경찰청장,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축소 유감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한 경찰청장이 6일 경찰의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축소.은폐 의혹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경찰청장이 국정원 사건 수사 축소·은폐 의혹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청장은 이전까지는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이어서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

이 청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국정원장은 사과를 했는데 경찰청은 단 한번도 사과하지 않았다"고 자적하자 "사실 여부를 떠나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등 일련의 사건에 대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정 의원이 전했다.

 이 청장은 "그 말을 공식 입장으로 간주해도 되나"라는 정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경찰청은 또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퇴임 직전 본인과 관련된 수사기밀을 갖고 나간 사실도 인정했다.

최현락 수사국장은 정 의원 추궁에 "김용판 청장이 퇴직 직전에 안동현 수사2계장에게 달라고 해서 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문제가 불거진 후에야 유출 사실을 알았다"고 말했다.

이성한 청장은 그러나 유출에 대한 감찰여부에 대해 "김 전 청장이 서류를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범죄가 아니다"라며 "당시 계장의 지위에서 청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서 감찰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경찰이 그동안 국정원 직원이 교통위반, 신호위반을 해도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아 온 사실이 드러났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