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대표자회의 참여' 등 사업계획안 통과와 부위원장·회계감사 선출

민주노총 대대 "2018년, 촛불혁명을 이어 일터 혁명을 주도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이 6일 오후 제66차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2018년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부위원장과 회계감사를 선출했다.
▲ 민주노총이 6일 오후 제66차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2018년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부위원장과 회계감사를 선출했다.

민주노총 직선 제2기 김명환 집행부가 6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2018년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부위원장단을 선출하며 본격적 사업 집행을 위한 채비를 갖췄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열린 제66차 대대에서 △200만 노동자 조직화 전면돌입 △적폐 완전청산 및 사회양극화 해소 투쟁 전면화 △재벌개혁 투쟁 강화 △ 노동헌법 전면 제기·사회대개혁투쟁 본격화 △ 민주노총 조직혁신 등을 주요 사업기조로 한 2018년 사업계획 안건을 통과시켰다.

또한 부위원장 여성명부 3인과 일반명부 4인, 회계감사 여성명부 1인과 일반명부 2인을 선출했다. 대대 마지막 안건으로 제출된 부위원장과 회계감사 간선은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킨 대의원 610명이 투표에 참여해 부위원장 여성명부에서 정혜경‧엄미경‧봉혜영 후보, 일반명부에서 양동규, 윤택근, 유재길, 이상진 후보, 회계감사 여성명부에서 송금희 후보, 일반명부에서 민태호, 금재호 후보를 뽑았다.

이날 대의원대회에는 민주노총 1,127명의 대의원 중 700여 명이 참가했으며 전국농민회총연맹 신임 박행덕 의장과 세월호 가족대표, 정의당·민중당·노동당 등 진보정당 대표들도 참석했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촛불혁명에 이어 일터의 혁명을 주도하는 민주노총, 새로운 세상의 설계자 민주노총을 만들어가자”, “노동중심 세상을 선도하는 민주노총으로 전진하자”며 대의원들의 적극적 결의를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한상균 전 위원장이 구속된 상황에서 이취임식 없이 열리는 첫 정기대의원대회임을 언급하며 ‘구속노동자 석방과 모든 양심수 석방’, ‘노조 조직률 20%를 향한 민주노총 시대 결의’, ‘사회 양극화 해소, 재벌개혁,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기본권 전면 보장’ 등 2018년 핵심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한 민주노총 내부 단결의 중요성 등 을 호소했다.

▲ 대대 진행을 하고 있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오른쪽)과 백석근 사무총장
▲ 대대 진행을 하고 있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오른쪽)과 백석근 사무총장

대대에서 2018년 사업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민주노총은 올해 3.24 전국노동자대회를 시작으로 5월 1일 노동절 투쟁, 6월 최저임금 인상 투쟁, 7월 초기업단위 공동투쟁, 9월 정책대의원대회, 11월 전국노동자대회, 12월 민중대회‧범국민대회 등 투쟁 사업을 전개한다. 특히 9월 정책대의원대회에서는 공동투쟁 의제를 체계적으로 다듬어 11월 이후 민주노총의 구체적 교섭 및 제도개선 의제로 집약, 대대적이고 대중적으로 제시‧선포한다는 계획이다.

대대에서는 민주노총 직선제 선거에 대한 평가도 제기됐다. 직선제가 원취지인 조직혁신, 조합원 민주주의 확대, 조직강화 등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적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민주노총은 집행부 차원에서 독립된 기구를 구성해 직선제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민주노총 내부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사회적 대화’와 관련한 문구를 사업 계획안에서 삭제하자는 수정안이 제안됐으나 부결됐다. 지난 달 25일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결정한 ‘노사정대표자 회의 참가 방침’은 이날 대대에서 재확인됐다. 민주노총은 노사정대표자회의 참가에 대해 “사회적 합의기구를 위한 논의가 아닌 사회적 대화기구 재편 논의”임을 분명히 하며 “노동시간단축과 최저임금 관련 개악이 강행될 경우 노사정대표자회의 참여를 재논의하겠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부위원장 선출에 앞서 민주노총 대의원들은 ‘평등하고 평화로운 노동중심 사회를 향한 사회대개혁을 위한 결의문’도 채택했다. 대의원들은 △외주·하청 불안정 노동 및 사회양극화 주범 대자본·대재벌 투쟁 본격화와 그것을 선포하는 3월 24일 전국노동자대회 성사 △비정규·미조직 노동자 조직화, 노동기본권 전면 확대 투쟁 △ 정부‧지자체‧산업‧업종별 노동조합 개입 전략 본격화와 교섭‧대화 주도 △개헌 정국과 6월 선거를 통해 모든 진보‧민중세력과 사회대개혁 투쟁에 나설 것 등을 결의했다.

▲ 투쟁 구호를 외치며 결의하는 민주노총 대의원들
▲ 투쟁 구호를 외치며 결의하는 민주노총 대의원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