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세월호 수습노동자의 생명안전권과 정당한 노동의 대가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제공=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
사진 제공=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

6월 24일 세월호 화재사건을 계기로 세월호 수습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이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실천회의(이하 실천회의)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선체 수습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대책 수립과 함께 선체 수색 노동자의 생명안전권 및 정당한 노동의 댓가를 요구하고 나섰다.

실천회의는 세월호 참사 원인으로 주로 거론되었던 ‘승객의 안전보다는 돈벌이에 혈안이 된 무리한 증개축과 안전시설 미비, 비정규직 확대, 정부 역할의 부재’가 바로 이곳 목포신항에서 재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선내 수색 노동자들은 제대로 된 안전조치도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오로지 수작업에 의존해 일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안전한 작업 환경과 치료 등 정당한 노동자들의 요구에 대해 용역업체는 해고를 남발하고 있으며 노동자들의 임금은 3단계 도급 근로계약을 거치면서 30%를 수수료 명목으로 떼이고 있는 실정이다.

실천회의는 세월호 침몰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인 생명 존중에 대한 불감증과 함께 생명보다는 이윤을 우선시한 사회의 구조적 문제 등을 언급하면서 해양수산부의 안전대책 수립과 노동자의 안전권 보장, 산업재해 은폐 중단 및 고용노동부의 세월호 현장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 실시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사진 제공=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
사진 제공=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