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노후빈곤 해결을 위한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적연금강화 국민행동(이하 연금행동)은 6월 8일 10시 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노후빈곤 해결을 위한 문재인정부의 공약 이행 및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연금행동 정용건 집행위원장은 “현재 대한민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 노인자살률 1위의 슬픈 자화상”이라며 “현재 절반에 가까운 노인들이 빈곤에 허덕이고 있다. 근로세대 역시 실업과 불안정 노동에 내몰리고 치솟는 주거비와 교육비 부담 속에서 별다른 노후준비를 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20년, 30년 뒤에 우리의 노후는 재앙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신속한 연금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노년유니온 김병국 부위원장은 “기초연금 20만원과 노인일자리 수당 16만원을 받아서 고시원비, 교통·통신비 등을 빼면 하루 라면 3개 값이 남는다”며 “이제 라면은 지긋지긋하다. 밥 좀 먹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80대인 우리는 젊은 시절 독일광산과 베트남전, 사우디에서 돈을 벌어다가 지금 산업의 기초를 이만큼 닦았다”며 “몇천원이 아까워서 진짜 아파도 병원을 못 가고 있는 게 늙은이들의 신세"라고 호소하며 기초연금 인상을 속히 시행해달라고 했다.

 
 

공무원노조 전호일 부위원장은 “공무원연금 개정에 따른 공무원 처우 개선을 위한 기구를 설치할 것과 공무원연금 등 특수직역 연금에 대해 사용자로서 국가의 재정적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하면서 "국가의 책임준비금 적립 이행과 연금지급개시연령을 60세로 환원할 것, 근로기준법 기준의 퇴직수당 인상,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올릴 것"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정혜경 부위원장과 한국노총 정광호 사무처장의 기자회견문 낭독 이후 연금행동은 '공적연금 강화 및 노후빈곤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서'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정책제안 접수창구인 '광화문 1번가'에 전달했다.

 
 
사진 = 정지현기자
사진 = 정지현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