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새 대통령에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노동존중 나라" 주문

"문재인 정부, 민주노총과 만나 노동정책 풀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이 10일 문재인 대통령 당선자에게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추진을 주문하며 민주노총과 만나 노동정책을 풀자고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후보의 당선과 새 정부 출범을 축하한다”면서도 “1700만 촛불의 요구는 정권교체 자체가 아니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노동존중 나라’를 꼽으면서 민주노총은 언론·검찰·경찰·국정원과 부패한 행정관료, 공기업 경영진 등 등 적폐 세력을 청산하고 이들 세력과의 어떠한 타협과 협치도 있어서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비정규직법 등을 만들었던 참여정부의 ‘잘못간 길’을 답습하지 말아야 한다며 문재인 후보가 발표했던 수많은 노동정책과 공약 실행을 이행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6월까지 결정해야 할 가장 시급한 노동정책인 2018년 최저임금을 비롯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기본권 보장, 청년일자리 등 '절박한 노동의제'를 민주노총과 만나 즉각적인 노정교섭을 통해 풀어나가자고 제안했다.

수감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도 옥중 서신을 통해 새 정부가 “약속했던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이라는 촛불 민심을 거침없이 추진해 나가길 바란다”며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를 선언했으니 민주노총과 만나는 것부터 시작하자”고 주문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진보정당 후보 중 역대 최대 득표를 한 심상정 후보의 약진과 언론의 외면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완주한 김선동 후보의 선전이 진보정치의 지반을 크게 확장했다”며 민주노총 지지후보였던 두 후보의 선거 결과에 의미를 부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