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동구지부, 대외협력관 특혜채용 철회투쟁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부장 1인 시위
▲ 지부장 1인 시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본부 동구지부(지부장 최종덕)가 최근 구청장의 대외협력관 특혜 채용에 대한 철회 투쟁을 힘차게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5급 상당 대외협력관으로 채용된 박모씨는 구청장 비서실장을 하다 지난 3월 국민의당 대선 후보 경선을 돕기 위해 사표를 냈던 당사자이다. 지난 4년 간 구청장 선거운동 지원을 위해 무려 세 차례 임용과 사표를 반복하다 네 번째 5급 사무관으로 임용되었다고 한다. 심각한 문제는 박씨를 채용하기 위하여 사표를 내자마자 전에 없던 대외협력관이라는 직책을 만들어 채용절차를 밟은 점이다.

동구지부는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박씨를 채용하기 위해 대외협력관이라는 직책을 만들어 채용절차를 밟은 것 아니냐”며 임용 철회를 요구했다. 지부는 “공직사회는 무엇보다 업무에서 공명정대한 정치적 중립이 중요한데, 정치인과 공무원을 오가는 사람들 때문에 업무에서 공정함이 상실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동구에는 30년 근무해도 아직 6급인 직원들이 많은데 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사기 저하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동구는 시간선택제를 활용해 5급 상당의 신설 직책을 만들어 박씨를 임기제공무원으로 임용했다. 직제를 신설하려면 의회의 심의를 받아야 하지만 시간선택제 일자리제로 5급 공무원을 뽑으면 이를 피할 수 있다. 동구는 신설 대외협력관에게 하루 7시간 주 35시간 근무 기준으로 연봉 4900만원을 지급한다. 전영원 동구의회 운영위원장은 “공직사회의 사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도 의회에서 대외협력관 신설 사실조차 몰랐다”며 “채용 절차에 문제가 없으니 무엇이 문제냐는 청장의 태도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성환 동구청장은 “선출직인 구청장은 구정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정무적 판단을 보좌받을 권리가 있다. 규정상 구청장이 임의로 신설할 수 있는 자리다. 구청장의 고유영역”이라며 “규정을 지킨 인사이기 때문에 임용을 철회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동구지부는 매일 아침 1인 시위와 피켓 선전 등을 진행했고 최근에는 긴급대의원대회를 열어 대의원들과 함께 투쟁방향을 논의했다. 

▲ 선전물
▲ 선전물
▲ 출근 현수막 시위중
▲ 출근 현수막 시위중
▲ 대의원대회 진행 중인 동구지부
▲ 대의원대회 진행 중인 동구지부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