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휴가 실시, 서울지역 대다수 지자체로 확산

서울시, 5월 1일 노동절 특별휴가 전격 실시하기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서울시가 5월 1일 노동절에 전 직원 특별휴가를 주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서울지역 지자체에도 노동절 특별휴가 실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서울지역은 영등포구, 구로구, 도봉구, 동작구, 용산구, 마포구 등 대다수 지자체에서 노동절 특별휴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같은 날 서울시청지부(지부장 김경용)는 서울시의 결단에 환영과 지지를 보내면서 서울시의 선풍이 전국적으로 일파만파되기를 바란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김경용 시청지부장은 “공무원의 노동 또한 민간의 노동과 다를 바 없고 민간 부문의 기계와 공무원의 행정 또한 같은 것이다. 기계를 멈춰야 할 때는 멈춰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근로자이사제 등 노동 존중의 서울시 시정이 크게 조명 받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으나 이번 계기로 서울시의 모범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로써 특별휴가 대상은 서울시 및 사업소 전 직원 18,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민주노총은 논평을 통해 서울시의 5.1 특별휴가 실시 결정에 대한 환영과 함께 전세계 노동자의 생일인 노동절 유급휴일이 공무원과 교사에게도 보장되도록 관공서 공휴일 규정을 시급히 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박원순 시장이 ‘대선 이후 새 정부에 모든 노동자들이 노동절에 쉴 수 있도록 건의하고, 시민의 기본권으로서 노동의 권리를 계속 확대하고 존중하는 노동존중특별시로서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에 지지를 표명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서울시의 결정이 다른 지자체 공무원과 모든 교사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감에게 특별휴가 실시 결정을 촉구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