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차 범국민행동, 설 이후 첫 주말집회

"2월에는 탄핵" 촛불개혁 다시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탄핵을 촉구하는 촛불이 다시 광장을 밝힐 예정이다. 지난 주 설을 맞아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촛불집회가 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다시 시작된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한편 4일 열리는 14차 범국민행동의 날의 주요 기조와 일정을 발표했다.

퇴진행동은 우선 헌법재판소에 “박 대통령 측의 탄핵재판 지연기도에 굴복하지 말고 조속히 탄핵결정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대통령 대리인단은 지난 달 23일 8차 변론기일에서 39명의 증인을 무더기로 신청하하고 전원사임은 운운하며 탄핵심판을 중단 지연시키려는 의도를 노골화하고 있다.

퇴진행동은 “피소추인 박근혜는 ‘사인(私人)’이 아닌 ‘국가기관’이므로 변호사를 대리인으로 선임하지 않더라도 ‘변호사 강제주의’가 적용될 여지가 없다”며 “대통령 대리인단 전원이 사임한다 해도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절차는 중단되지 않는다”며 대통령 대리인단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퇴진행동은 또한 삼성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와 황교안 권한대행에 사퇴도 촉구했다.

퇴진행동은 “삼성직업병 피해자에게는 500만원을 내밀고 박근혜-최순실에게는 5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뇌물로 건낸 삼성”이라며 “이재용의 구속과 처벌만이 억울한 고통과 죽음을 치유할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달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후, 변호사, 법학교수 등 230여 명의 법률가들이 20일부터 법원 앞에서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를 촉구하는 노숙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퇴진행동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한 축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각종 박근혜표 정책들을 강행해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공범바즐을 수호하고 있다”며 황 총리를 비난했다. 이어 “새누리당과 친박이 정치적 재기를 꿈꾸는 데 황교안이 앞장서고 있다”며 “국정농단 공범세력이 탄핵반대집회와 우익언론을 동원해 황교안 띄우기에 나섰다”고 꼬집었다.

4일 주말촛불집회는 퇴진행동의 이런 기조를 반영해 ‘박근혜 2월 탄핵, 황교안 사퇴, 공범세력 구속, 촛불개혁 실현 14차 범국민행동의 날’로 공식 명칭을 정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집회를 “설 연휴를 전후로 강화되고 있는 박근혜 세력의 준동에 맞서 2월 탄핵을 요구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보고 있다.

오후 5시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본행사에 앞서 오후 2시,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앞에서 ‘박근혜 퇴진과 이재용 구속’을 촉구하는 사전집회가 열린다. 이어 삼성본관까지 행진과 그 앞에서의 집회가 이어진다. 본대회가 끝나는 오후 7시 30분께부터는 청운동 방면과 헌재, 총리공관 등 세 방향으로의 행진이 계속되며 전체 대회는 오후 9시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