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변론 앞두고 언론 활용…각계 비난 쏟아져

박근혜 기자간담회는 '또 다른 탄핵 사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 간담회에 대해 시민단체와 야권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새해 첫날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갑작스런 간담회를 열어 최순실 국정의혹 개입을 비롯해 세월호 7시간 의혹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정,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미용시술 등 자신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일 논평을 통해 “새해 첫날부터 박근혜는 거짓과 기만으로 국민을 우롱했다”며 “범죄자의 거짓과 기만, 인신구속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퇴진행동은 “박근혜가 자신의 범죄행각을 전면부인하고 도리어 그 모든 범죄행위가 국익에 도움이 되었다는 어처구니 없는 말을 쏟아냈다. 특검수사와 탄핵심판을 앞두고 미리 빠져나갈 답변을 내놓은 셈”이라고 힐난했다.

3일 예정된 헌법재판소의 탄핵 첫 변론을 앞두고 언론을 통해 미리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을 깔아놓가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박 대통령의 기자 간담회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초‧중학생만도 못한, 규범인식이 전혀 없는 자세를 보였다”, “참 이상한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직무가 정지된 대통령이 새해 첫날부터 ‘궤변’만 늘어놓아 “온 국민들의 오장육부를 뒤틀어 놓았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정의당도 공식 논평을 통해 “밀실 신년인사회는 자신의 잘못을 부인하려는 피의자 대통령의 비겁한 몸부림에 불과하다”며 “새해 벽투부터 쏟아진 대통령의 몰상식에 국민들은 복창이 터진다”고 혹평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기자간담회가 또 다른 탄핵사유라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장덕천 변호사는 박 대통령의 발언 내용도 문제지만 “홍보수석을 통해 기자들을 모으고 기자간담회를 위해 예산을 쓰면서 오찬을 한 것은 탄핵소추 의결을 받은 대통령으로서 헌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장 변호사는 “헌재의 결졍에 따르면 대통령의 직무행위는 법령에 근거한 행위뿐 아니라 ‘대통령의 지위에서 국정수행과 관련하여 행하는 모든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라며 “오늘 기자간담회는 대리인(변호사)를 통한 변명이 아니라 국가조직을 활용한 것으로 그 내용도 대통령의 지위에서 국정수행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단순한 탄핵에 대한 대응차원을 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으로 공개된 박 대통령의 기자들과의 대화에 ‘통역기’가 필요하다는 조롱섞인 비판도 나왔다. 박 대통령은 정확한 의미 전달이 되지 않는 긴 문장과 비문을 사용하며 자신의 언어구사능력을 숨기지 않았다.

한편 이날 청와대는 박 대통령과 기자 간담회를 보도를 전제로 진행하면서도 카메라, 노트북, 휴대폰을 지참할 수 없도록 했다. 이 때문에 43분 동안 가진 간담회에서는 청와대 전속 사진사가 촬영한 6장의 사진만이 공개됐을 뿐이다.

이에 대해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청와대 기자단은 박근혜의 궤변과 거짓말을 그대로 전달하는 앵무새 또는 나팔수 노릇을 했다는 비판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참석 기자단에게 쓴 소리를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