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평균보다 건강상태 열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노동자 평균에 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건강상태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박종식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이 27일 ‘공공행정 비정규노동자, 노동안전 권리보장을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토론회’ 발제를 통해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상체 및 하체 근육통, 전신피로 등의 증상에 대해서는 60~70%가 일 때문이라고 응답해 전체적으로 업무로 인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피로도가 높은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종별로는 우편업무가 가장 건강상태가 나빴으며, 청소미화직종은 근육통과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사무직으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우울증을 호소하는 비율이 26.7%로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측정됐다.

좋지 않은 건강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출근해서 일을 한 경험이 있는 노동자들이 60% 정도로 노동자 평균 22%대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게 나타나 비정규직으로 일하면서 건강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재해를 경험하는 비율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업무관련 질병을 경험한 비율은 27.7%, 사고로 부상을 경험한 비율은 20.5%로 매우 열악한 상태였지만, 산재보험으로 치료를 받은 비율은 13.6~18.6%에 불과했다.

박 연구원은 “안전하게 일할 권리와 건강권 확보를 위해서 앞으로 노동조합 차원에서 적극적인 문제제기”를 통해 “노동자들의 은폐된 산업재해실태와 안전보건제도의 부실함에 대한 공론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