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사드 배치·성과퇴출제 등 노동개악 강행…후안무치"

참여연대, "황교안 즉각 사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19일 민주노총이 ‘박근혜 즉각 퇴진’과 함께 ‘황교안 및 부역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20일 오후, 참여연대가 ‘황교안 권한대행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이날 오후 1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박근혜 개인에 대한 탄핵일 뿐 아니라 박근혜 정권 그 자체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었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과오와 책임만으로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의 자격이 없음은 물론이고 그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의 책임을 물어야 할 특검의 수사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황 총리가 대표적인 공안검사 출신으로 박근혜 정권 초기 법무부 장관에 재직하면서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검찰에 부당한 압력을 가한 점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검찰이 목포해경 123정 정장을 업무상 과실치사로 기소하려던 것을 가로막고 이를 위해 인사외압까지 행사한 정황이 폭로된 점 등을 거론하며 황 총리를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참여연대는 “황 권한대행이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 ‘적폐’로 꼽히는 사드 배치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 노동개악과 성과퇴출제 등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는 민주주의와 국민주권, 상식과 정의의 회복을 갈망하는 광장의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야당에게도 황 총리의 동반 퇴진을 주장할 것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국정농단 사태의 공범이자 핵심 책임자인 황교안 대행 체제는 이미 국민들로부터 거부당했다”며 “야당이 현 단계에서 심판대상인 새누리당과 함께 황교안 대행체제를 인정하는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을 국민들은 도저히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17일 ‘박근혜 즉각 퇴진, 공범처벌-적폐청산의 날’이란 주제로 열린 8차 촛불집회에서도 ‘황교안 퇴진’ 구호가 등장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총리공관으로 행진하며 “황교안이 박근혜다”, “황교안도 동반 퇴진하라”고 외쳤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