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동자가 박근혜 퇴진항쟁의 주역이 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11월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반노동정책 폐기를 요구하는 총파업을 의결했다. 노동조합 역사에서 총연맹이 정권 퇴진을 위한 총파업을 결의한 것은 처음이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하는 불법 대통령을 국민의 힘으로 직접 끌어내리기 위한 민중항쟁에 민주노총이 앞장서겠다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또한 박근혜 퇴진항쟁의 주역을 맡기로 했다. 공무원노조 김주업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한 나라의 국정을 이끌어갈 대통령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했다며 “공무원노동자들은 단두대보다 더 시퍼런 역사의 칼날로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노조는 11월12일 3만 공무원노동자 총궐기의 여세를 몰아 26일 ‘박근혜 퇴진! 5차 범국민행동’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공무원노조 본부와 지부는 동시다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시청 등 주요 거점에 현수막도 게시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자발적으로 ‘박근혜는 퇴진하라’는 현수막을 자택에 붙이기도 했다.

박근혜 퇴진항쟁은 조합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동력을 얻고 있다. 이는 설문조사결과를 통해서도 나타난다.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에 대해 97.4%가 찬성 의견을 밝혀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공직사회의 의견임이 확인됐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공무원노조의 투쟁에 동참하겠다는 의견도 94.9%에 달해, 공무원노동자들도 민심의 촛불에 함께 동참할 것임을 시사했다.

공무원노조는 11월30일 역사적인 민주노총 총파업도 연가투쟁의 형태로 참여하기로 했다. 공무원노조의 연가투쟁은 이미 파업의 성격을 지닌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연가투쟁을 조직하는 과정은 현장의 자신감을 확인하는 과정도 되고 있다.

공무원노조의 총파업 참여는 불법 정권, 불법 통치에 대한 공무원 노동자들의 저항권 행사이며, 성과퇴출제의 영구폐기와 해고자원직복직, 설립신고 쟁취 등의 현안을 성취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공동대책위의 연대 투쟁도 총파업 과정을 통해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교조는 공무원노조와 같이 연가투쟁으로 총파업에 복무하고 30일 전국교사대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17일 비상 중집, 중앙위 결정에 따라 총파업 집중 돌입을 결정했으며, 보건의료노조는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하고 총파업 전개는 물론 지부별 시국선언, 뱃지 달기 등 현장 투쟁도 확대하기로 했다.

▲ 사진 = 노동과세계
▲ 사진 = 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