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삼성 본관앞 '재벌 해체' 외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재벌도 공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짜 주범은 재벌이라며 전경련 해체와 재벌을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16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 본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박근혜 퇴진뿐 아니라 재벌 청산’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 수석,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등을 뇌물죄로 고발한 데 이어 15일엔 참여연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과 함께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뇌물공여죄와 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박 대통령 및 정부 인사들이 재벌 기업들로부터 ‘노동개혁’ 정책이라는 ‘부정한 청탁’의 대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800억원의 뇌물을 공여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에게 뇌물을 공여해 국민연금공단의 도움을 받았다는 것이 고발 내용이다.

민주노총은 “박근혜의 재벌회장 독대, 청와대 안종범과 전경련 이승철이 모금책이 되어 재벌로부터 뇌물자금을 수수하고 노동개악 법안을 청부 입법한 조직적인 범죄의 전모가 밝혀지고 있다”며 “전경련은 어버이연합 자금지원에 조직적 뇌물 모금 등 용납할 수 없는 범죄조직의 본산으로 당장 해체하라는 것이 노동자와 국민의 요구”라고 주장했다.

대회 발언자들은 재벌들의 공모로 현재의 국정농단 사태가 벌어졌으며 정경유착의 핵심에 삼성이 있음을 성토했다.

▲ 대회사를 하고 있는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 대회사를 하고 있는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회사에서 “지난 해 10월 26일 미르재단 기부금이 입금되자 다음 날 박근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의료법 등 공공기관 민영화법안을 통과시키라고 연설했고 올해 1월 13일 K스포츠재단에 (기부금) 입금 완료 다음날 대국민담화에서 노동개악을 이야기했다”며 최근 언론에 보도된 박 대통령과 재벌 간의 거래 정황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재벌 삼성이 ‘규제완화, 창조경제’라는 이름으로 벌어진 정경유착의 핵심”이기 때문에 “삼성 부회장 이재용을 구속하고 재벌을 해체해야” 의료민영화, 삼성의 노조탄압, 백혈병 등 불치병으로 죽어가는 노동자들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직무대행은 “100만 촛불을 이어받아 민주노총은 이달 총파업을 단행한다. 내일(1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날짜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공적연금 강화 국민행동 정용건 집행위원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정해진 절차를 무시하고 삼성전자 이재용에게 이익을 안겨줬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삼성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가장 많은 돈을 주고 정유라에게 말을 사주고 최순실에게 호텔을 사주는 대가로 이재용을 삼성 1대 주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 대회 참가자들이 '박근혜 퇴진'과 '재벌도 공범'이라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대회 참가자들이 '박근혜 퇴진'과 '재벌도 공범'이라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51일째 최장기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철도노조 서울본부 박종선 본부장은 “삼성을 비롯한 재벌이 성과연봉제와 비정규직 확대를 요구하면서 800억원을 갖다 바친 것, 이것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본질이다. 우리가 이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박근혜 퇴진을 넘어 재벌을 해체하는 투쟁을 벌여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라두식 지회장오 발언에 나서 삼성의 무노조 정책 등 노동 탄압과 삼성전자에서 일하다 백혈병에 걸린 노동자, 노조탄압으로 사망한 최종범·염호석 씨 등을 언급하며 “삼성이 노동자들의 피눈물을 쥐어짠 돈으로 박근혜 정권의 권력을 사는 자금으로 썼다”고 비난했다.

이날 대회는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 동시다발로 열렸으며 수도권대회에는 민주노총 조합원 2,500여 명이 참석했다.

▲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본관 앞에서 열린 수도권 집회에는 민주노총 조합원 2천5백여 명이 참석했다.
▲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본관 앞에서 열린 수도권 집회에는 민주노총 조합원 2천5백여 명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