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에 '박근혜 대통령 퇴진' 당론 결정 촉구

노동시민사회, 박근혜-추미애 영수회담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영수회담에 대해 야당뿐 아니라 노동계와 시민사회도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정치적 흥정을 위한 영수회담은 아무 의미가 없다’며 더불어 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14일 새벽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 박 대통령과의 일대일 영수회담을 전격 제안했고 박 대통령이 이를 수락하면서 15일 영수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추 대표는 당내 의견 수렴 없이 우상호 원내대표와만 조율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9일 민주당과 대표 회동을 통해 12일 촛불집회 후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는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야당과 상의 없는 추 대표의 단독 행동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동계도 거세게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이 거리로 나온 국민의 정권퇴진 항쟁을 이용해 정치적 야합과 거래로 박근혜 살리기에 부역한다면 국민들로부터 해체대상으로 낙일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영수회담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2선 후퇴와 총리에게 전권이양 보장 등 조건부 퇴진론은 정치야합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12일 100만 민중의 요구는 2선 후퇴가 아니라 아니라 단호하게 퇴진하라, 구속하라는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박근혜 퇴진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 역시 민주당의 입장과 행보가 ‘촛불 민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영수회담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 이날 성명을 발표해 영수회담을 반대하고 ‘박 대통령의 퇴진만이 사태 해결의 출발점’임을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2선 후퇴나 중립내각은 더 이상 수습책이 될 수 없다”며 “민주당이 이런 꼼수로 국면을 모면하려 한다면 대통령뿐 아니라 민주당 역시 국민의 분노와 심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도 역시 민주당에게 ‘정치적 흥정’이 아니라 ‘퇴진에 대한 당론부터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9일 발족한 4.16연대·민주주의국민행동·백남기투쟁본부 등 전국 1,500여개 각계 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도 영수회담 중단을 촉구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조건부 퇴진론 등 ‘불분명하고 기회주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민주당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한 후, 대표단이 국회 당대표실을 방문해 항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