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참여연대, "박근혜 하야하고 수사받아야"

"거국중립내각 제안은 박근혜 살리기 정치 공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시민사회가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에 대해 ‘박근혜 살리기’ 정치공작이라며 반발했다. 이들은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박근혜 하야와 구속‧처벌이라며 야당에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을 단호히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

30일, 박 대통령은 우병우 민정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 교체를 발표했고 새누리당은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31일, 성명을 발표해 “국정농단-헌법파괴 범죄의 주범은 박근혜이고 최순실은 종범”이라며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은 박근혜를 살리기 위한 음모이고 공작”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10월 29일,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5만의 국민들이 일거에 거리로 나왔다”며 “민심은 은폐와 조작을 위한 수습이 아니라 즉각 하야와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야당에게도 “정치적 계산기를 두드리며 헌법파괴 대통령을 단죄하는 데 나서지 않는다면 국민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을 단호히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도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 퇴진 없는 거국중립내각 구성은 어불성설”이라며 “박근혜는 당장 대통령직 수행을 중단하고 국민 앞에 석괴대죄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최순실 수사에 대해 “초유의 국정농단에 대한 검찰 수사가 꼬리자르기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검찰이 최씨를 긴급체포하지 않아 증거인멸의 시간을 주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헌법유린과 국정농단 범죄에 대한 수사는 독립된 법에 따르 국회가 추천하는 ‘특별검사’가 진행해야만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회의장은 직권상정을 통해 특검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참여연대는 “대통령직을 유지한 상태에서 일부 비서진 교체나 거국중립내각 구성 논의는 본질을 회피하려는 시도일 뿐”이라고 대통령 퇴진과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