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광 수석부위원장도… “사법기관 판결 시까지”

광주시, 김주업 위원장 징계 유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행동 금지위반 및 근무지 이탈 등으로 광주광역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김주업 위원장과 이재광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징계 심의가 유보 됐다.

광주광역시 인사위원회는 28일 오후 2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김 위원장과 이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징계 심의를 사법기관 판결 시까지 유보키로 했다.

이에 따라 공무원노조 광주본부는 “별도 성명서 없이 이번 결정은 행자부가 부당징계를 강요하고 광주광역시가 굴복당하는 억지 징계였음을 낱낱이 밝혀졌다” 판단하고 “사법기관 역시 시대정신에 입각해 올바른 법리적 판단과 정의가 앞서는 판결이 이뤄지리라고 기대한다”면서 광주시 인사위의 결정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 28일 오후 광주광역시에서 열린 김주업 위원장과 이재광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부당징계 저지 결의대회에서 참가 조합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 28일 오후 광주광역시에서 열린 김주업 위원장과 이재광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부당징계 저지 결의대회에서 참가 조합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에 앞서 공무원노조와 공무원노조 광주지역본부 등은 이날 광주시청 1층에서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회복투)를 비롯 전국 본부 조합원, 민주노총 조합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당징계 저지, 노조탄압 중단,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주업 위원장은 “말도 안 되는 나라를 바로 잡고 박근혜를 심판하기 위한 투쟁의 결과물이라면 기꺼이 받아 들이겠다”면서 “성과퇴출제는 우리 공무원들의 보수와 신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노동조합에서 당연히 다루어야할 힘이고 정당한 노조 활동”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으로 징계를 한다면 명백한 부당징계이고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며 “이 모든 악의 근원인 박근혜정권을 끝장내는 것으로 반드시 승리의 마침표를 찍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28일 오후 광주광역시에서 열린 김주업 위원장과 이재광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부당징계 저지 결의대회에서 김주업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28일 오후 광주광역시에서 열린 김주업 위원장과 이재광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부당징계 저지 결의대회에서 김주업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어 정형택 민주노총 광주본부장, 김대현 공무원노조 광주본부장의 인사말에 이어 약 1시간 동안 공무원노조 임원과 제 연대단체들의 대표자들의 연대발언이 이어졌다.

이들은 광주정신을 훼손하는 부당명령을 거부하고 행자부 장관의 사퇴와 윤장현 광주시장을 규탄하는 발언들을 쏟아내 상식적으로도 통하지 않은 잘못된 부당징계의 부당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특히,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조합원 등 50여명은 광주시청 2층 인사위원회 회의장인 영상회의실 앞에서 “부당징계 철회” “노동탄압 중단” 등의 구호를 외치며 연좌농성을 펼쳤다.

한때 인사위 결정 방법에 대한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큰 언성과 함께 가벼운 몸싸움이 있었지만 큰 불상사 없이 마무리 집회를 후 해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