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여론조사, 국민 '원전'보다 '안전' 선택

국민 80.7%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및 재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달 핵발전소가 밀집된 경북 경주 지역에 두 차례 강진 발생 후 핵발전소 안전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들 대다수가 신규 핵발전소 건설 중단과 축소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10명 중 8명은 정부가 지진 대응과 대책을 잘못하고 있으며 신고리 원전 건설을 중단하거나 재검토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환경운동연합이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전국 성인 1,078명을 대상으로 ‘지진발생과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시민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운영 중인 원자력발전소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응답은 15.8%인 반면 ‘위험하다’는 응답은 ‘79.8%’에 달했다. 응답자들은 이번 지진에 대비한 정부의 대응과 대책에 대해 81.8%가 ‘잘못한다’고 평가했으며 ‘잘하고 있다’는 평가는 ‘13.9%’에 불과했다.

▲ 환경운동연합
▲ 환경운동연합

정부가 울산과 울진, 영덕, 삼척 등 활성단층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역에 11개의 추가 원전을 건설할 계획에 대해서도 응답자들은 ‘전면 중단’(41.5%), ‘안전성 점검 통해 축소‧조정’ (39.6%)으로 답변해 81.1%가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계획대로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은 11.8%에 그쳤다. 또한 지난 6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허가한 데 대해서 ‘추진 중단 후 재검토’ 43.1%, ‘안전하지 않으므로 백지화’ 37.6%로 80.7%가 ‘재검토 또는 백지화’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경주에 위치한 노후원전 월성1호기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65.3%가 ‘안전하지 않으므로 폐쇄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계속 가동해야 한다’는 응답은 9.9%였다. 정부는 지난 해 이미 30년 설계 수명이 만료된 월성1호기에 대해 10년간 수명을 연장하고 재가동에 들어갔다.

국민들은 ‘지진발생 위험 지역으로 알려진 경주와 부산, 울산의 원전 가동을 임시 중단하고 안전점검부터 실시하라’는 환경단체의 요구에 대해서도 79.8%가 ‘찬성’한다고 응답해 ‘반대’ 한다고 응답한 14.9%의 다섯 배가 넘었다.

향후 우리나라의 대체 에너지원을 묻는 질문에는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답한 비율이 74.8%로 압도적이었으며 원전(8.8%), 천연가스(5.4%), 석탄(3.0%), 석유(1.7%)를 꼽은 응답률은 매우 낮았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 다수의 국민들이 안정적 전력 공급보다 안전을 선택하고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준다”며 “정부는 이러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신고리 5.6호기 등 건설 중인 원전의 추진을 중단하고 백지화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진위험지대인 한반도 동남부에서 운영 중인 원전 가동을 임시로 중단하고 안전점검을 철저하게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리서치뷰가 지난 4일, 전국의 만 19세 이상 1,078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ARS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신뢰도는 95%, ±3.0%p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