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더 큰 지진 올 가능성 배제 못 해…비상대책 필요"

경주 또 지진, "핵발전소 가동 중단하고 안전점검부터 실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에 이어 19일 저녁, 경북 경주시에서 또다시 강진이 발생함에 따라 이 지역에 밀집된 핵발전소 안전에 대한 시민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핵발전소 가동을 즉각 중단하고 안전점검부터 실시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9일 오후 8시 34분께 경주시 남남서쪽 11킬로미터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4.5의 강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이 지난 12일 발생한 규모 5.8 경주 지진의 여진이라고 전했으나 전문가들은 새로운 지진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임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월성과 고리 등 대다수 핵발전소가 밀집한 지역이다. 지난 12일 지진 이후,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핵발전소 안전대책을 내놓고 있으나 환경시민단체들은 그 대책이 ‘땜질식 처방에 머물고 있다’며 제대로 된 진단과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점검이 필요하다. 지진 위험지대에 위치한 월성, 고리 등 핵발전소는 즉각 가동을 중단하고 안전점검부터 실시하는 비상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제대로된 활성단층조사, 지진재해평가, 지진대비대책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며 기존 원자력계 전문가들뿐 아니라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지역 주민 등이 참여하는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안전점검과 대책이 마련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20일 서울을 비롯해 부산과 양산, 창원, 대구 등 전국에서 핵발전소 중지와 지진위험에 따른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 관심을 환기할 계획이다.

환경운동연합도 성명을 통해 “원전 가동을 중단하고 객관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4.5 지진이 여진이 아닌 전진일 가능성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더 큰 지진을 가정하고 비상대책을 세워야”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재 가동 중지된 월성원전 4기에 더해 신월성 2기와 고리 4기, 신고리 2기를 추가로 중단해도 총 7.14기가와트 정도”라며 “총 10기가와트 원전을 전력망에서 제외해도 현 발전설비 상황으로 무리가 없다”고 주장했다.

환경연합 역시 “원전 주변에 강진이 발생하지 않는다던 기존 원자력계 전문가들이 아닌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전문가와 시민사회, 지역이 참여하는 안전점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