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강화시민사회공동행동, 1일부터 대국민 캠페인 돌입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시민들과 함께 막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이 1일, 대국민 캠페인에 돌입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강행하고 있는 공공부문 성과퇴출제의 폐해를 시민들을 직접 만나 알려나가겠다며 이날부터 적극적 선전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1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 캠페인 돌입 선포와 계획을 발표했다.

공동행동은 이날을 시작으로 매주 시민 선전 활동, 성과퇴출제 저지 및 공공부문 총파업지지 릴레이 행동, 출퇴근 선전전, 1인 시위 등을 전국 주요 거점 지역에서 펼친다. 또 9월 20일 시민행동 집중 캠페인 주간 선포 및 9.27 공공부문 총파업지지 시민행동 활동도 벌인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정부의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등 민영화 정책을 비판하며 시민들에게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이들의 투쟁에 함께 해 줄 것을 호소했다.

▲ 공공부문 노동조합과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들로 이루어진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공동행동'이 1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캠페인 돌입에 나선다고 밝혔다.
▲ 공공부문 노동조합과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들로 이루어진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공동행동'이 1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캠페인 돌입에 나선다고 밝혔다.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정용건 집행위원장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를 위한 공공부문 노동조합의 투쟁을 엄호하고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투쟁에 함께 하기 위해 시민사회가 나섰다”며 공동행동이 나서게 된 배경을 알렸다.

민주노총 김경자 부위원장은 “박근혜 정부가 공공부문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해 노동자를 쥐어짜면 그 피해는 결국 국민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국민에게 알리고자 대국민 캠페인에 돌입하게 됐다”며 철도, 지하철과 의료 부문 성과연봉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국진보연대 박석운 공동대표는 “공공부문 시장화는 국가이길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공공부문 성과퇴출제는 또한 노동조합을 무력화시켜 공공부문을 민영화해 재벌 손아귀에 넣겠다는 꼼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은 전날 보건의료노조가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9월 28일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정부가 공공 병원에 도입하려는 해고연봉제는 의료 민영화의 수순이다. 보건의료노조는 돈보다 생명과 안전,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 투쟁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 김애란 사무처장은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의 문제점을 밝힌 맥킨지 보고서를 사례로 들며 제네럴 일렉트릭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도 성과연봉제를 다시 호봉제로 돌리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공공운수노조가 정부 측에 요구한 ‘성과퇴출제·공공기관 개혁에 대한 노조-정부교섭’을 언급하며 “그 자리에서 정부측에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고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을 지키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양성윤 노동위원장은 "낙하산 인사 등에서 비롯된 공공기관 문제를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 성과퇴출제는 공공민영화를 막고 있는 공공부문 노동자들에 대한 통제수단"이라고 지적하며 정의당도 성과퇴출제 저지 투쟁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공동행동은 이날부터 매주 공공부문 총파업 지지 릴레이 행동, 출퇴근 선전전, 1인 시위 등의 활동을 펼쳐나간다.
▲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공동행동은 이날부터 매주 공공부문 총파업 지지 릴레이 행동, 출퇴근 선전전, 1인 시위 등의 활동을 펼쳐나간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서울역 출입구에서 피켓팅을 하고 선전물을 돌리는 등 서울역을 오가는 시민들에게 성과퇴출제의 문제점을 알리는 선전전을 펼쳤다.

지난 19일 출범한 공동행동은 80여 시민사회 단체와 민주노총, 공무원노조, 공공운수노조, 보건의료노조, 전교조 등 공공부문 노동조합, 진보 정당들이 함께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