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인사위, 중징계요구서 다시 내려 보내… 공무원노조, 규탄대회 개최

충북본부장 징계 인사위 ‘징계 유보’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공무원연금 개악저지 투쟁으로 충청북도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공무원노조 노정섭 충북본부장에 대해 23일 오후 도 인사위가 ‘징계 유보’ 결정을 내렸다.

‘징계유보’는 ‘징계보류’와 달리 중징계요구서를 다시 내려 보내는 것으로, 도 인사위가 요구서 내용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제천시 소속인 노 본부장은 24일 오전 통화에서 “행자부가 계속해서 중징계를 요구하니, 제천시가 무리하게 도에 중징계 요구를 올리는 것”이라면서 “제천시장이 의지가 있다면, 시에서 불문 등 경징계 처분을 내릴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공무원노조 제천시지부는 노 본부장에 대한 징계요구서가 유보되어 다시 내려온 이상 시에서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 김주업 공무원노조 위원장과 노정섭 충북본부장 등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1시 충북도청 앞에서 열린 노 본부장에 대한 ‘징계저지 충북노동자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주업 공무원노조 위원장과 노정섭 충북본부장 등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1시 충북도청 앞에서 열린 노 본부장에 대한 ‘징계저지 충북노동자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인사위에 앞서 공무원노조와 민주노총 충북본부 등은 노 본부장에 대한 ‘징계저지 충북노동자 규탄대회’를 이날 오후 1시 충북도청 앞에서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회복투) 및 조합원, 충북공대위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노조탄압 중단, 지방자치권 훼손하는 행자부 규탄, 부당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김주업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인사위 개최 전 “우리는 징계를 두려워 한 적이 없다. 징계가 두려워 하고 픈 말과 행동을 보류한 적도 없다.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고, 해야 할 말이기 때문이다”면서 “정권에 바른말을 하고 행동을 했다고 징계를 올린 다는 것은 명백한 공무원노동자들에 대한 탄압이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반도 갈등과 긴장을 유발시키는 을지훈련 기간에 인사위를 개최하는 것 또한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충북도지사가 행자부의 시종이 아닌 자치권의 주체로서 충북도민의 자존심을 지키는 사람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노 본부장에 대한 모든 지원과 투쟁을 함께 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용직 민주노총 충북본부 사무처장은 “충북도가 부정부패가 만연한 공직사회를 원한다면 노 본부장에 대해 징계를 할 것이고, 깨끗한 공직사회 부정부패 없는 공직사회를 원한다면 징계를 철회하고 공무원노조와 어깨를 나란히 걸고 함께 나갈 것이다. 공무원노조 활동은 정당하다. 탄압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공무원노조 회복투가 노정섭 충북본부장에 대한 인사위가 열리는 회의장 앞에서 부당징계 철회 침묵시위를 펼치고 있다.
▲ 공무원노조 회복투가 노정섭 충북본부장에 대한 인사위가 열리는 회의장 앞에서 부당징계 철회 침묵시위를 펼치고 있다.

노정섭 본부장은 인사위 출석 전 “지난해 공무원노조는 연금 개악저지 투쟁을 힘차게 진행했다. 공무원노동자가 양보하고 국민의 공적연금 강화를 요구한 것이 징계 사유는 결코 될 수 없다”면서 “징계가 두렵다면 이 자리에 서지 못했을 것이다. 당당하게 발언하고 오겠다. 앞으로도 강고하게 투쟁할 것이다”고 밝혔다.

규탄대회를 마친 후 공무원노조 회복투 조합원들은 노 본부장과 함께 인사위원회가 열리는 도청 2층으로 함께 동행 했으며, 복도에서 침묵시위를 펼쳤다.

한편,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은 인사위 결정까지 도청 앞에서 함께 기다렸다가 ‘징계 유보’ 결정이 나자 마무리 집회를 가진 후 해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