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사고대책위·전교조 등 "세월호 진상 규명과 안전사회 실현에 함께 하겠다"

노동자·청년·교사들도 '세월호특조위' 활동 보장 단식 동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이석태 위원장이 활동기간 연장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한 지 7일째인 2일 시민사회단체들과 교사들도 단식 농성에 동참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특조위 이석태 위원장은 정부가 특조위 활동기간 종료일을 6월 30일로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직원들 급여를 지급하지 않는 등 강제 종료 절차에 들어가자 "특조위 강제종료는 위법하고 부당한 처사"라며 특조위 활동 보장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을 7월 27일부터 시작했다.

‘지하철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재해 해결과 안전사회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오전 이석태 위원장이 단식 농성 중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은 특조위만이 아니라 5천만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과제”라며 “안전사회를 열망하는 마음을 담아 동조단식에 들어갈 것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서울 지하철 구의역에서의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 후 노동·청년·시민사회 등 54개 단체로 결성된 대책위는 서울시·서울메트로·도시철도공사와 함께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진상규명 작업을 벌이고 있다.

▲ 시민사회단체가 광화문 광장에서 농성 중인 이석태 세월호 특조위원장을 지난 29일 지지방문했다. 사진 = 참여연대
▲ 시민사회단체가 광화문 광장에서 농성 중인 이석태 세월호 특조위원장을 지난 29일 지지방문했다. 사진 = 참여연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특조위 지지 전교조 릴레이 단식 동참’을 선언했다.

전교조는 “정부와 여당의 방해로 특조위 활동이 무력화되고 세월호 진실이 묻혀버릴 수도 있는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릴레이 단식 동참을 결의했다”며 “특조위 활동 보장과 특검실시, 4.16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특조위의 두 차례 청문회로 세월호 선장이 퇴선방송을 하지 않았던 사실, 국정원과 청해진 해운의 특수한 관계, 제주 해군기지로 가는 철근 400톤의 존재, 그리고 SNS 분석을 통해 세월호 관련 여론조작 등을 밝혀냈다며 특조위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군분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세월호 특별법에 보장된 최대 1년 6개월간의 조사활동 기간을 보장하지 않고 강제 종료시키는 것은 명백한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석태 위원장은 이날 단식 농성을 마감하고 특조위 상임위원들이 릴레이 단식 농성을 이어가기로 결정했다.

이 위원장도 농성장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특조위 예산이 국무회의를 통과한 2015년 8월 4일을 기점으로 활동기간인 1년 6개월을 계산해야 한다”며 “세월호 특조위 조사활동 기간은 2017년 2월 3일까지”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 정원석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조위가 별다른 성과 없이 막대한 예산만 낭비했다”는 발언과 관련해 특조위 권영빈 진상규명소위원장은 “정 원내대표의 이번 주장은 역시 참사를 돈으로만 바라보는 시각을 드러낸 것”이라며 “(돈 문제로) 진상규명을 가로막을 수 없다. 이를 정쟁이나 거래의 대상으로 다루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