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에 '사드 배치 반대 당론' 결정 촉구도

각계 원로 등 2,600인 '한반도 사드 배치 반대'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시민사회종교 등 각계 대표 2,600명이 6.25 정전 협정이 체결된 지 63주년을 맞은 27일, ‘한반도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하며 사드 배치 철회를 위한 범국민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로 한국이 미국의 MD 체계에 깊숙이 편입되고 한미일 대 북중러의 신냉전체제가 고착화되면 가장 큰 희생자는 우리 민족이 될 수밖에 없다”며 “이제 모든 국민들이 나서서 한반도의 평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범국민적 행동에 함께 해 달라”고 호소했다.

제안 발언에 나선 전쟁반대평화행동실현국민행동 한충목 상임대표는 “평화를 지키기 위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사드 배치 반대 운동을 펼쳐나가겠다 ”며 지역별 사드 배치 반대 릴레이 선언운동, 범국민 서명운동, 백악관 10만 청원서명 운동 등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사회 원로들과 각계 인사들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드 배치 반대 범국민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사회 원로들과 각계 인사들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드 배치 반대 범국민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선언'에는 노동, 시민사회, 종교, 문화예술계, 학계 등에서 총 2,600인이 연서했다.
▲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선언'에는 노동, 시민사회, 종교, 문화예술계, 학계 등에서 총 2,600인이 연서했다.

한 상임대표는 “사드 반대 목소리가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높아지고 있다. 어제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미국인 5명이 입국하려다 2명은 불허되고 3명이 입국했다. 이들은 전국 각지를 돌면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국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범국민운동을 일련의 국민적, 국제적 평화 운동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8월 15일 오후 3시, 국회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 평화활동가 30인이 참여하는 국제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또 오는 29일과 8월 6일, 전국 수십 개 지역에서 동시다발 사드 반대 국민 촛불집회와 8월 14일엔 서울에서 전국 집중 국민 촛불 집회가 예정돼 있다.

조만간 '사드반대전국대책위'(가칭)도 꾸려질 예정이다. 한 상임대표는 각계를 망라한 광범위한 사드반대전국대책위를 재편하고 지역별 대책위도 꾸려질 것이라고 알렸다.

기자회견에서 함세웅 신부는 “정부와 청와대, 국방부, 외교부가 오죽 못났으면 자기 나라 주권을 포기하는 일을 거짓말을 반복하면서 선택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다”며 “자기 나라 주권과 땅을 제 힘으로 지키지 못하는 정부와 정권은 존재 이유가 없다. 사드 배치는 주권의 문제로 헌법에 배치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지금 헌법소원 제기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주군민인 이재동 성주군농민회장도 들끓는 성주 민심과 함께 성주군민들의 사드배치반대 운동의 의미를 전했다. 이재동 씨는 “36년 동안 묻지마 여당이었던 성주 군민들의 의식이 달라지고 있다. 처음에 성주 배치를 반대했던 군민들이 지금은 한반도 어디에도 안 된다고 외치고 있다. 사드란 괴물이 성주군민들을 단결시키고 의식을 성장시키는 계기를 만들어 사드 배치 문제가 단순히 성주의 문제가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국제 평화 문제라는 인식을 가지게 했다”고 말했다.

▲ 이들은 지역별 사드 배치 반대 릴레이 선언운동, 범국민 서명운동, 백악관 10만 청원서명운동과 8.14 범국민대회 등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들은 지역별 사드 배치 반대 릴레이 선언운동, 범국민 서명운동, 백악관 10만 청원서명운동과 8.14 범국민대회 등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사드 배치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이라며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도 함께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이 대한민국 영토에, 아직 시험단계를 벗지 못한 무기를, 지역주민이 결사반대하고 반대자를 외부 불순세력 운운하면서 공안통치의 빌미로 삼고자 하는 정부를 견제하지 못한다면 어디에서도 ‘총선민의’와 제1야당의 존재 의미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사드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라고 촉구했다.

국회의원으로는 더불어민주당의 설훈·소병훈, 정의당 김종대, 무소속 김종훈, 윤종오 의원이 이날 선언에 참석했다. 설 의원은 “사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우리당 지도부에 대해 저도 불만이다. 하지만 우리당에서 사드 배치를 찬성하는 의원은 한 명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한 달 후, 지도부가 바뀌면 하나된 모습을 보일 것이다. 그 기간 동안 기다려달라”며 사드 배치 한미 합의가 국회 비준을 받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600인 선언은 각계 원로들의 제안으로 이루어졌다. 민주주의국민행동 김하범 운영위원장은 “지난 주 민족의 운명이 백척간두에 섰다고 판단한 시민사회종교계 원로들이 사드 배치를 철회를 요구하는 천인 선언을 제안했는데 일주일만에 2,600명 각계 인사들이 호응해 왔다”고 말했다. 선언에는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통일문제연구소 백기완 소장, 민족문제연구소 강만길 교수, 신경림 시인 등 노동시민사회종교와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망라됐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