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곤 지검장, 야당이 정치적으로 얼마나 이용하겠느냐고 격노”

윤석열 “외압으로 국정원 수사 못할 느낌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정보원 정치·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했던 윤석열 전 특별수사팀장(현 여주지청장)은 21일 “외압으로 수사를 해도 기소를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해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팀장 배제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윤 전 팀장은 21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의 국정감사에 배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원 직원에 대한 영장 청구 사실을 사전에 보고하지 않아 직무에서 배제됐는지 여부에 대해 “검사장(조 지검장) 집에 찾아가 확인된 트위터 계정 등을 보고서에 담아서 신속한 체포영장이 필요하다고 적시하고, 향후 수사 방향까지 적어 보고드렸다”며 “검사장에게 4차례 구두 보고했다. 법상으로나 검찰 내부 규정상 하자가 없다”고 말했다.

▲ YTN 보도화면 갈무리
▲ YTN 보도화면 갈무리

윤 전 팀장은 또 조 지검장이 격노한 상황에 대해 “(검사장) 집에서 식사하고 다과를 하면서 보고서를 내놨더니 ‘야당 도와줄 일 있느냐. 야당이 이걸 정치적으로 얼마나 이용하겠느냐. 정 하려면 내(조 지검장)가 사표 내고 해라. 우리 순수성이 얼마나 의심받겠느냐’고 말했다”며 “검사장님과 함께 이 사건을 끌고 나가기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윤 전 팀장은 이어 “17일 국정원 직원들을 체포해 조사하던 중에 ‘직원들을 빨리 석방시켜라’, ‘압수물을 돌려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며 “이러한 외압이 들어오는 걸 보니 수사를 해도 기소를 못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조영곤 지검장은 이에 대해 “윤 전 팀장과 사적 대화를 했을 뿐 정식 보고가 아니었다”며 “검토를 깊이 해보자고 한 뒤 시간이 늦어서 다른 대화를 좀 하다가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윤 팀장은 이날 국정원 직원 3명 체포과정에 대해 "체포영장은 16일날 청구했다. 15일 안산지청에서 수원지검 관내 지청장 회의가 있어 지검장에게 직접 보고 할 수 없어서 박형철 공공형사부장에게 보고서를 준비하도록 했다"면서 "안산에서 돌려오면 지검장 집에 직접 밤에라도 찾아가 보고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윤 지청장을 증인으로 세운 것에 대해 절차상 문제가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