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여 노동시민사회단체, 대 재벌 투쟁 공동행동 결성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개 이상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대 재벌 투쟁을 위한 공동행동에 나섰다.

민주노총과 삼성바로잡기운동본부, 재벌개혁과경제민주화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참여연대 등은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생위기의 진짜 주범인 재벌에게 책임을 묻고 재벌 독식 구조와 재벌 특혜 정책을 바꿔내기 위해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 공동행동을 결성해 본격적인 대 재벌 투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재벌공화국, 한국사회는 그야말로 헬조선”이라며 “구조조정으로 수천수만 명 노동자들이 일터에서 쫓겨나 거리로 나앉게 생겼지만 정작 기업부실을 불러온 재벌총수들은 천문학적 배당금, 연봉, 퇴직금 다 챙기고 주식 팔아먹고 튄지 오래”고 “아무런 지식도 없는 재벌 3세, 4세들이 경영권을 세습해 나라경제를 통째로 망쳐놓고도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비정규직 사용 남용, 노동조합 탄압, 납품단가 후려치고 일감 몰아주기, 골목상권 약탈, 살인적인 장시간 노동, 다단계 원하청구조’ 등 ‘슈퍼갑 재벌 대기업’의 갑질을 비난했다.

시민사회는 ‘재벌 공화국’을 만든 책임이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있음도 분명히 했다. 이들은 “대통령은 불법파견 고용된 20대 청년 노동자 5명이 메탄올 중독 실명 위기에 처해도 파견노동 확대 입법을 포기하지 않고 가학적 노무관리에 의한 노동자 자살이 이어져도 저성과자 해고를 위한 불법 지침을 강행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재계 ‘민원사항’을 들어주는 ‘재벌의 꼭두각시’라고 꼬집었다.

또한 “현대기아차가 불법 파견 대법원 판정을 받아도, 노조파괴 전문업체를 동원해 하청업체 노조를 테러해도 검찰, 노동부 어느 누구도 꿈쩍하지 않는다”고 비난을 이어나갔다.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는 5월 21일부터 27일까지 7일 동안을 ‘재벌 책임 공동행동’ 주간으로 정해 집중적인 대 재벌 투쟁을 벌이는 한편 이를 기점으로 각 단체들이 상반기 대 재벌 투쟁을 공동으로 진행하면서 재벌 문제를 꾸준히 여론화한다는 계획이다.

‘재벌 책임 공동행동’ 주간에는 ‘경영세습 노조탄압 삼성바로잡기 공동행동’, ‘간접고용 재벌 책임 진짜 사장 나와라 공동행동’, ‘국민건강 위협하는 의료민영화 배후 재벌 규탄 공동행동’ 등을 이슈로 각 단체별로 대 재벌 투쟁과 캠페인, 토론회 등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